본편의 다른 제목은 'The Girl Was Young'이다. 굳이 출발점이라 할 것도 없지만,
기실 영화는 이같은 고모의 단언 하에서 명료화된다.
여성이 문을 열고 세계 안으로 들어와 처음으로 하는 행위는 그저다.
기절한 남성에게 의식을 되돌리는 여성의 자세는 명백히 피에타적이다.
이에 여성의 집에 모친이 부재하고,
자신의 남동생들의 식사 예절을 하나하나 개입하는 것이 그녀의 몫인 것이 부가된다.
이쯤되면 본편의 위상이 모성성이라는 것에 의문의 여지는 없다.
즉, 오인받은 남성은 맥거핀이고 실재는 모성의 생성이 된다.
살인도구인 코트의 벨트로부터 탯줄을 상상하는 것은 과도하지만,
살해당한 여성이 나신에 가깝다는 것은 이를 어느 정도 추인시킨다.
배우가 살해되고, 시나리오 작가가 용의자로 쫓길 때
'어린 여성'의 위치는 현실의 반작용이다.
그녀가 남성과 대화할 때 시선의 촛점이 없는 몽매한 얼굴인 것은
전작에서 죽음, 성욕 등과 대면한 여성의 그것이 귀환한 바다.
즉, 어린 여성은 죽음 앞에 놓인 남성을 자궁의 윤리로 품고
그것이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사건을 해제한다.
여성의 마지막 대사가 '저녁식사 대접'이라는 점은 선명화된 목적 기호다.
여전히 많이 바쁘시네요
날도 더운데 쉬엄쉬엄 하세요
즐거운 연휴 보내시고
늘 건강하세요
잠깐 들렀다가 인시말만 남기고 사라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단평 : 엄마가 되고싶어요.
본편의 다른 제목은 'The Girl Was Young'이다. 굳이 출발점이라 할 것도 없지만,
기실 영화는 이같은 고모의 단언 하에서 명료화된다.
여성이 문을 열고 세계 안으로 들어와 처음으로 하는 행위는 그저다.
기절한 남성에게 의식을 되돌리는 여성의 자세는 명백히 피에타적이다.
이에 여성의 집에 모친이 부재하고,
자신의 남동생들의 식사 예절을 하나하나 개입하는 것이 그녀의 몫인 것이 부가된다.
이쯤되면 본편의 위상이 모성성이라는 것에 의문의 여지는 없다.
즉, 오인받은 남성은 맥거핀이고 실재는 모성의 생성이 된다.
살인도구인 코트의 벨트로부터 탯줄을 상상하는 것은 과도하지만,
살해당한 여성이 나신에 가깝다는 것은 이를 어느 정도 추인시킨다.
배우가 살해되고, 시나리오 작가가 용의자로 쫓길 때
'어린 여성'의 위치는 현실의 반작용이다.
그녀가 남성과 대화할 때 시선의 촛점이 없는 몽매한 얼굴인 것은
전작에서 죽음, 성욕 등과 대면한 여성의 그것이 귀환한 바다.
즉, 어린 여성은 죽음 앞에 놓인 남성을 자궁의 윤리로 품고
그것이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사건을 해제한다.
여성의 마지막 대사가 '저녁식사 대접'이라는 점은 선명화된 목적 기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