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전원이 켜지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질문과답변

컴퓨터 전원이 켜지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1 oO지온Oo 3 281

음..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것은 어제부터였습니다.

그런데 어제는 파워서플라이 자체 테스트를 하고나니 전원이 다시 켜지더군요.

하지만, 오늘은 뭔 짓을 해도 안 켜집니다.


확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있는가?

....... 아닌 것 같습니다.

....... 자체 테스트를 하면 파워가 윙~ 하면서 돌아가거든요.

....... 메인보드 연결 24핀에서 4번과 5번을 쇼트시키면 파워서플라이가 돌아가는 자체 테스트를 해본 것입니다.

....... 파워서플라이는 문제없는 것으로 보여요.


1. 테스트가 잘 되므로 컴퓨터 본체의 파워버튼을 누르면 당연히 쇼트가 되면서 파워서플라이가 돌기 시작해야 하는 것이지만,

파워버튼을 눌러도 감감무소식입니다.

파워버튼이 쇼트가 잘 되지 않는 건가 싶어서 리셋버튼을 대신 꼽아서 눌러봤으나 동일합니다.


그래서 의심되는 것은..

메인보드의 수은전지가 다 되어서 그런 것인가 하는 점인데..


일단 컴퓨터 전원이 아예 작동 안 되는 것은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메인보드 통째로 갈아야 하는 사태는 아니겠죠?

흠..


간만에 노트북 사용하려니 타자치기가 무척 힘들군요. ㅡㅡ;;;;;;;;;;;;;;;;;

노트북 많이 사용할 때는 노트북 만큼 편한 게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ㅋㅋ

하도 사용 안 하다 보니 노트북 타자가 적응되지를 않습니다.

노트북에 끼워서 사용할 키보드나 하나 사놔야 하겠군요. 흐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M 再會
파워버튼 스위치 불량 많습니다.
파워버튼 케이블 빼시고 해당 접점 쇼트 시켜서 전원 들어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
가장 좋은 것은 메인보드 빼내서 누드 테스트 해보세요 !
11 oO지온Oo
답변 감사합니다

파워버튼 스위치 불량쪽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파워서플라이 불량으로 인해서 메인보드까지 맛이 간 것으로 보이는군요.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 교체에 약 20만원 정도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SSD 하드디스크 관련해서..
SSD 하드디스크를 믿고 있었는데 SSD 하드디스크를 너무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HDD가 SSD보다는 신뢰성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일반 HDD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겠습니다.
HDD가 충격에 약한 것은 맞지만,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서 큰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닌데 반해서
SSD의 경우에는 HDD에 비해 전력에 대해 훨씬 예민하기 떄문에 문제가 생길 소지가 더 큰 듯 합니다.
중요한 자료는 SSD 말고 HDD에 저장하는 편이 좋겠어요.

각종 아이디와 비번을 SSD에 저장해 놨었는데.. 물론 구글드라이브에도 함께 저장해 놓기는 했었지만서도.. ㅋㅋㅋㅋ
SSD에 살짝 문제가 생겨서 데이터 점검으로 보냈습니다.
데이터가 완전히 날아갔을 확률이 그다지 높지는 않다고 하는데 어쨌건, 이번 일로 SSD와 관련해서 선호도가 급감하기는 했습니다.
지난번에도 SSD 데이터 복구 관련해서도 그렇고 HDD보다 너무 불안정한 모습 때문에 선호도가 바닥을 치게 되었네요.

좀전에 전화 받았는데 데이터는 모두 살아있다고 하는군요.
SSD 인식이 안 되기 때문에 데이터만 옮기고 SSD 다시 포맷해서 사용하면 될거라고 한 것으로 들었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직접 들어봐야겠죠.
복구하는 시간이 70시간으로 나오고 있다는데 ㅡㅡ;;;;;;;;;;;;;;;;;;;; 화요일 정도에나 이야기 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전원 관련해서 너무 불안해서 데이터 저장은 다시 무조건 HDD쪽으로 하기로 마음먹었네요.

SSD 정말 모든 문제 해결인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진심으로 ㅎㅎㅎㅎ
충격에 강하고 어쩌고 ㅋ 그런데 전력 관련 약점이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혹시 참고하실 분이 계실까 싶어서 증상을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파워서플라이에 약간의 불만은 있던 상태였습니다. 새로 산지도 얼마 되지 않은.. 그러니까 지난번에 컴퓨터 문제생겼다고 했을 때 산 것이니까 아직 1년도 안 된 것이네요.
6월 24일 까지는 컴퓨터가 문제없이 잘 되었습니다.
아, 사실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죠? 지난번에 썼던 것처럼 컴이 갑자기 꺼져서 15일간 작업하던 자막이 날아간 적이 있으니까요.
어쨌건, 파워서플라이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상태였나봅니다.

6월 25일에 갑자기 컴퓨터의 파워 버튼을 눌러도 컴퓨터가 안 켜집니다.
파워서플라이 문제인가 싶어서 자체 4번 5번핀 쇼트 테스트를 했습니다. 움직이긴 합니다.
메인보드에 다시 24핀짜리 포트를 끼우고 전원버튼 누르니 컴퓨터가 켜졌습니다.

6월 26일에 동일하게 컴퓨터가 안 켜집니다.
따라서 위 본문과 같이 진행을 하였으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 수리점을 호출했습니다.
컴 수리점 사장님이 오셔서 파워서플라이 테스터기를 꼽아 진행하니 펜 돌아가는 것에는 문제가 없으나 정상이면 250 정도 떠야 하는 수치가 00으로 뜹니다.
파워서플라이 문제라고 하는군요.
정상 파워서플라이로 교체하고 파워버튼을 눌렀으나 동일하게 안 켜집니다.
파워서플라이 문제 때문에 메인보드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군요.
게닥 SSD도 저의 노트북에 외장하드 케이블로 꽂아봤는데 인식이 되질 않습니다. ㅡㅡ;;;;;;;;;;;;;
고백 자막 만들던 중이었는데 이틀 작업한 것 날아가는 줄 알았음. ㅋㅋㅋㅋ 다행히 자료에는 별다른 이상 없다고 하니까 안심했고..

그러면 메인보드도 그렇고 파워서플라이도 그렇고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따로 보내서 수리하면 될 것으로 생각했으나...............................
나이가 드니 메인보드 분해하고 CPU 쿨러 떼고, CPU 떼고, 메모리 떼고, 점퍼 및 각종 케이블 빼고, 비됴카드 빼고 난 후......................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를 따로따로 택배 보낼 생각을 하니 귀찮아서 미치겠는 겁니다. ㅡ,.ㅡ;;;;;;;;;;;;;;;;;;;

그래서 그냥 컴 수리 사장님한테 해달라고 했어요.
컴 수리 공임 5만원에 메인보드 중고로 교체, 파워서플라이 교체에 에러난 SSD 복원까지 해서 20만원에 해주실 수 있다고 하길래 그러자고 했습니다.
정말 예전에는 무조건 직접 모두 분해해서 용산까지 들고가서 고쳐달라고 했었는데
이제는 그렇게 하기가 너무 짜증납니다. ㅎ
어쨌건, 내일모레 화요일까지는 쪼매난 노트북으로 버텨봐야 하겠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현재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 문서를 불러와서..
거기에 적혀있는 모든 사이트의 비번을 전부 바꾸고 있는 중입니다. ㅡㅡ;;;;;;;;;;;;;;;;;;;;;;;;; 대박 귀찮네요.
씨네스트 포함해서 구글 / 네이버 / 카드사 / 은행 ................ 기타등등 비밀번호 바꾸려고 하니까 이거 일이 이만저만 많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ㅋ
2 Nkay
제일 잘 고장나는건 파워스위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