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BY ATMOS 와 DTS X 사운드 중 어느 것을 선호하나요?

질문과답변

DOLBY ATMOS 와 DTS X 사운드 중 어느 것을 선호하나요?

2 disterbed 30 299

요새 돌비와 DTS 사운드를 번갈아 가면서 들어 보고 있습니다. 


홈시어터로 들어보면 돌비와 DTS 청음 차이를 잘 못 느끼겠습니다. 아마 제가 막귀라...


그래서 우퍼달린 헤드셋을 끼고 감상을 해보니 돌비와 DTS  둘다 사운드는 풍성하나

DTS가 좀 세밀하고 베이스부스터 기능이 있어 그런지 저음이 조금 더 강조 되는 듯 합니다. 느낌일 수도... ㅜㅜ 


두개 다 프로그램을 질러 놓고 저울질 중에 있는데 매번 음향에 신경쓰며 영화 감상을 하다 보니 뭔 내용인지도 모르겠고 해서 


영화를 사랑하는 씨네스트 회원님들의 선호하는 사운드는 뭘까 하고 질문 드려 봅니다. 




짤은 95년식 할배차량 걍 올려 봤어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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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1 금과옥
저는 막귀라서..... 걍 3만원짜리 스피커로 듣고 있습니다
2 disterbed
으흐흐흐~ 저도 걍 일반 드라마나 잔잔한 영화는 랩탑 스피커로 듣고

웅장하고 쿠쿠콰과광 하는 영화는 홈시어터로 듣는데 궁금해 지더 라구요.

둘 다 다른 회사고 음향 차이가 어떤지도 궁금하고 해서요~ 날이 추우니 따스한 저녁 되세요
8 블랙헐
세상에 막귀란 존재치 않습니다. 그저 감상포인트가 다를뿐이죠. 3만원대면 초저가는 아닌거 아닌가요 ?

추카추카 5 Lucky Point!

31 금과옥
ㅎㅎ~

추카추카 4 Lucky Point!

8 블랙헐
저한테 컴터 스피커 브랜드로 감동을 줬던 브랜드는 '알텍란싱' 이였어요.
아직도 선호하네요~ 당근에서 구매했는데 AUX가 잘 먹지를 않아 방치중.....ㅎ......
13 씨니스트
부스트 또는 톤 콘트롤 / 이퀄라이저 등의 소프트웨어적 음질 보강은 비선호 하여서 하드웨어적(물리적) 음질향상에 포인트를 두고요,
영화감상에서 사운드가 차지하는 비중을 상당하게 여기지만,
채널은 2채널 스테레오,
전방 2채널과 후방 2채널은 병렬 연결에 만족합니다.
4개 스피커 모두 북쉘프보다 큰 하이파이 스피커 사용하구요.

자연스러운 음장과 음질, 저음역의 힘을 선호하기에,
사운드바, 아트모스, 무슨무슨 사운드 등등, 향후 10년 이후에도 사용할 일은 없을듯하구요.

예전 직업 특성상 수입 음향기기 수많은 종류를 접하고, 수리도 하였지만,
제 음악생활은,
(크기만 큰 3웨이)초저렴이 스피커 + 자작 4채널 앰프 + 구형 사블 익스티지로 TV는 광 입력, PC는 USB 연결로 무변 상태이지요.
2 disterbed
오호... 전문적이 시군요~!

하이파이~!! 아는 동생의 친구가 예전에 유명 연예인 몇몇 음향 설비 해주는 일을 했다고 하는데
하이파이 스테레오로 한다고~ 들었던 것 같네요
8 블랙헐
공감합니다.
자작하신 4채널 앰프...... 부속값이 ㅎㄷㄷ 할겄 같은 느낌적 느낌이....^^*
31 금과옥
느낌이 맞을거라 생각해요~~
13 씨니스트
오늘 출첵 1등 하신 금과옥님~ 축하 합니다. >> 버튼을 눌렀는데 더이상 안나가기에 금과옥님이 1등인 섯을 목도한 순간, 제가 1등 한것처럼 잠시 기뻤습니다.

부품값 0원였어요 ㅠ.ㅠ
케이스는 나무로 된 납작한 인삼 상자에 남아돌던 부품들로 뚝딱거려 맹글었거던요.
31 금과옥
잠시나마 졸리셨나 봐요~ ㅎㅎ
오늘은 2등으로 출발 하였어요~
뚜따 하실정도면 전문가 이십니다...
8 블랙헐
어후~ 아카디아~ 명차소유하고 계시네요~ 벌써 사람나이 27살인가요? 번쩍번쩍 애정 쏟으시는 게 눈에 보입니다.
2 disterbed
아직 현역으로 혹사 시키는 중 입니다.

요새 나온 차 배기량에 비해 출력도 약하고 옵션도 적고 연비도 안 좋지만 기본기에 충실해서 여전히 타고 다닙니다.

감사합니다.
8 블랙헐
자세히 몰라 검색해보니 3.2 cc 배기량에 v6 엔진 최고출력 220마력 최대토크 29.2kg 연비는 8.6km/L
1990년대 4,075만 원에서 4,330만 원에 출시

출시 당시 고속도로에서 쫓아갈 차량이 없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sohc이니 고Rpm에서 손해를 보겠지만 저Rpm에서 풍부한 힘과 여유로움, 그리고 dohc보다 타이밍벨트 끊어져도 수리비 적게(?) 들잖아요. (타이밍체인인가 ?)
잔 고장 없고 훌륭한 차로 머릿속에 박혀있답니다.
2 disterbed
정확히는 3206CC 이고 엔진은 L6 후륜처럼 세로 배치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동방식은 전륜입니다. 아마 무게 배분 때문인지 아큐라 레전드 후속 모델은 4륜인데 그 시험 모델인지 디퍼런셜이 달려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마력은 다이나모상 220까지는 안나오고 연비는 준수한 주행일 시 공인연비 나오고
고속에서는 두자리 수 시내에서는 극악무도 합니다. 약 60L 주유시 왕복 4km  장보기용으로 운행하면 4~5km/l 로 아주 ㅎㄷㄷ 합니다.

타이밍은 벨트며 규격에 맞는 고장력 카본벨트로 바꿔 놨습니다.
대략 14만 까지는 부담없이 탈 수 있죠. 아무래도 캠이 하나라 헤드치는 일은 없어서 벨트만 갈 가능성이 높지요.

sohc 형식이지만 4벨브 적용이 되어 있고 악셀 패달 밑에 킥다운 스위치가 있어 주행시 콱 밟으면
3단으로 변속이 되면서 시속 180km/h 정도는 힘차게 튀어 나갑니다. 그 이후로는 퓨얼컷이 걸리는지 아주 천천히 가속 되구요.

일단 수리해 놓으면 고장은 크게 없는 반면에 부품비가 최근 독 3사 부품보다 비싼 부품들이 많아요. 휴...
 ㅜㅜ 부품도 수입에 의존하고 그마저도 고갈 되어 갑니다. 흑흑

보내 줄까 하는 마음도 들다가 다시 소생시키고 추억도 많은 차이기에 아직도 관리 중 입니다.
아마 아카디아가 혼다에서 bmw e38? 인가 e39 (7시리즈) 모델 잡으려고 나온 녀석인데 북미에서 많이 팔렸죠.
그래서 모양도 비슷합니다.

이 오래 된 할배차를 알아봐줘서 감사합니다.
8 블랙헐
아직도 명차입니다.
저 자세히 밝히기 어렵지만 25살 녀석과 2004년식 마티즈 (메뉴얼)와 함께 있습니다.
25살 녀석 동호회에서 아카디아를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 계셔요~
2 disterbed
오호~ 아마 동호회에서 닉네임이나 마주쳤을 가능성이 높은 분일 수도 있겠군요.
8 블랙헐
덧글 마지막 달수 없어서 요기에 댓글~ ^^

아마 아실수 있는 분 이실거예요~
2 disterbed
그렇군요 ^^
31 금과옥
아카디아....
한참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1 이준기
애트모스는 스피커를 천장에 매립해서 감상해야 진가를 알수있다는 부자들만의 사운드 아닌가요?
8 블랙헐
요즘 비싼차량들이 선호하는 데시보드에서 올라오는 스피커로 인식하면 될까요?
1 이준기
그것과는 다른것 같습니다. 애트모스가 나오게된 이유는 청취자의 머리위에서 사운드를 360도 다각적으로
화면에 나오는 장면의 위치와 동일한 사운드를 들려주는데 있다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전에 무슨 글을 읽은적이 있는데 "서라운드 사운드 이후 영화 오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 이 애트모스 출현이라고 했습니다.
그냥 바닥에 놔두고 듣고 2.1채널 이런식의 시스템으로는 애트모스의 진가를 느낄수가 없을겁니다.
8 블랙헐
아~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공간 제약이 있는 차량안에서의 입체적 사운드는 최적화된 사운드룸과는 질적으로 다르죠. (전 그걸 보충해주는 역할로 알고 있었네요. ^^;)
2 disterbed
천장에는 없....

우퍼달린 헤드셋으로 들으면 제법 들은만 합니다. 문득 궁금해져서 dts x 사운드 프로그램도 설치 해봤구요.

둘 중에 하나로 굳혀지면 저렴이 스피커로 구성을... 해볼까 생각만 해 봅니다.
11 철판남
차세대 음향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면 차이가 좀 느껴집니다.
현재 천장에 스피커 4개 달아서 5.1.4로 감상 중인데 전 돌비 애트모스쪽에 손을 더 들어주고 싶네요.
DTS-X는 천장 스피커를 비롯해서 서라운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고 옛날부터 강점으로 두고있던 강력한 파워를 더 중시합니다. 특히 저음 울림이 굉장하죠.
반면에 돌비 애트모스는 서라운스 시스템을 제대로 이용합니다. 더불어 섬세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이전 세대에서는 DTS가 압승이었다면 현 세대에서는 돌비가 압승입니다. 블루레이나 UHD 타이틀만 봐도 대부분 돌비 애트모스를 기본 포멧으로 삼고 있지요. 간간히 DTS-X 기반으로 나오는 영화들도 있는데 정말 괜찮은 극소수의 작품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애트모스 영화들이 음향 효과가 좋습니다.
고가의 엄청난 스피커들 아니라도 시스템 제대로 갖추기만 하면 애트모스든 DTS-X든 다 호환됩니다. 프로그램은 큰 의미가 없게 됩니다. 300~400만 투자하셔도 5.1.2 내지는 5.1.4 시스템 갖추고 영화 감상 할 수 있으니 한 번 도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AV시스템보다는 차에 더 관심이 많으신 분 같네요. 차 이쁩니다ㅎㅎ
8 블랙헐
저도 지식 얻어갑니다~ 추천 꾸욱~~~  ^^*
2 disterbed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우왕좌왕하지 않고 돌비 애트모스로 정착해야 겠군요.
이 글 보고 한번 테스트 삼아 저렴이 한번 찾아 보려고 알리익스프레스 뒤지고 있네요.

이제 차량은 뭐 네 바퀴로 굴러가는 녀석이다~!로 타협을 봐서 요샌 관심이 뜸 합니다.

추카추카 18 Lucky Point!

1 시나77
규격 자체의 유연성은 dts-x지만(허용 스피커 수, 무료(현재까진 그러나 이놈들은 dts도 처음엔 무료로 풀더니 점유율이 좀 높아지니 나중엔 유료로 돌린 전과가 있음) 대세는, 돌비 애트모스로 넘어간 것 같네요. 채용된 블루레이 타이틀 수에서 애트모스가 압도적인 것 같더군요.  정작 중요한 것은 인코딩 된 규격의 우월성 보다는 해당 사운드 엔지니어가 얼마만큼 공들여 작업했냐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유저들은 간과하시는 것 같더군요. 같은 시나리오를 여러 감독이 리메이크 해도 완성도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듯이, 규격 자체 보다는 감독이나 제작자가 해당 영화의 촬영부터 편집까지 사운드에 어느 정도의 예산을 들이고 또한 공들여 작업할 필요성을 사운드 엔지니어에게 요구하는냐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난다는 거지요.
2 disterbed
오호~! 감사합니다.

애초에 돌비든 dts x 를 지원하든 간에 그 음향을 담당하는 작업자는 간과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