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건너 나라는 이러는데...
캐나다 NFB 들어가보니 이런 보도자료가 떴어요.
거기도 예산이 축소 추세이지만 뭉터기로 자르진 않아요.
오히려 돈 되지 않는 애니메이션과 다큐 부문은 예산을 증가시킨다는 내용입니다.
참 비교됩니다.
우리는 제작 토대부터 씨를 말리는데 캐나다 NFB 활동을 지켜보면 부럽습니다.
정부와 주정부 비판적인 다큐 마저도 nfb 제작지원이라니 놀랍죠.
영화예술인 목을 죄지 않는 토대를 조성하니 좋은 작품들이 늘 쏟아지죠.
우리나라에서 다큐하는 분들 지켜보면 극빈층이 따로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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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B 현대화 이니셔티브는 다큐멘터리 및 애니메이션 제작 예산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보도 자료
04/04/2024
몬트리올, 2024년 4월 4일 –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산업의 맥락에서 NFB는 생산 예산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현대화 이니셔티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금 수준을 기준으로 볼 때, 이 증가는 애니메이션 영화 및 다큐멘터리 제작에 직접 할당된 약 500만 달러의 추가 자금으로 해석됩니다.
NFB는 자원을 재편성하고 관행 및 관리 도구를 개선함으로써 오늘날의 생산 및 작업 방식의 현실에 부합하면서 미래로 나아가는 프로세스를 시작했습니다.
NFB의 경우 모든 활동에서 지속적인 혁신이 여전히 중요한 목표입니다. 감독들은 매우 창의적인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계속 발전시킬 것이며, 팀들은 전국의 영화 제작자 및 새로운 인재들과 만날 것입니다. 이 조직은 특히 원주민 및 BPOC 커뮤니티와 공식 언어 소수 민족과 관련하여 형평성, 다양성 및 포용성에 대한 약속을 존중함으로써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현대화 프로세스에는 55명의 직원이 퇴사하고 23개의 새로운 직책이 창출됩니다.
NFB는 직원들, 특히 이 현대화 이니셔티브의 영향을 받은 직원들의 노고와 헌신을 인정하고자 합니다. 거의 85년 동안 NFB를 독특한 생산 및 유통 회사로 놀라운 성공으로 이끈 것은 직원들의 공동 노력입니다.
관련해서 2019년이었던가 즈음해서 EIDF에서 방영된 캐나다 이민자의 삶을 조명한 다큐 영화를 봤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네요.
비록 캐나다의 주 축이 된 시발점이 미국으로부터 탈출한 흑인 노예들의 수용이라는 점 때문에
마치 미국은 이민자의 지옥(비록 그네들은 아메리칸 드림으로 거짓 미화해 애써 포장하려 들지만),
캐나다는 인종 차별과 이민자들의 탈출로이자 해방구 같은 이미지가 씌워져 있긴 해도 말이죠.
마치 선악구도인 것 마냥 이분법적 편견 시선 잣대에도 불구하고
캐나다는 유엔 설립 초기 시절부터 미국의 중요 우방 중 하나로서 그들의 장단점들을 빼다박은 행보를 많이 보이곤 했죠. 특히 정치, 군사 쪽에서 더욱 그렇구요.
개인적으론 캐나다를 그냥 호주의 온건한 버전 정도 쯤으로 여기는 인식이었던 터라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