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올 해의 영화

영화이야기

2023년, 올 해의 영화

15 하스미시계있고 7 1107 3

이래저래 많이 봤지만, 올 해 마음을 움직인 영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다음 세계를 위하여>(1963, 미셀 브로 + 피에르 페로, 캐나다)


2. <북두칠성>(2023, 필립 가렐, 프랑스)


3. <사랑은 낙엽을 타고>(2023, 아키 카우리스마키, 핀란드)


4. <클로즈 유어 아이즈>(2023, 빅토르 에리세, 스페인)


5. <모든 밤을 기억하다>(2023, 기요하라 유이, 일본)


6. <파리 아다망에서 만난 사람들>(2023, 니콜라 필리베르, 프랑스)


7. <사랑>(1948, 로베르토 로셀리니, 이탈리아)


8. <신뢰>(1978, 이스트반 서보, 헝가리)


+ 작년과 올 해 계속해서 본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2022, 미야케 쇼, 일본)


열 편을 채울려 했는데 더 이상 채울 영화가 없네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7 Comments
12 Lowchain232  
클로즈 유어 아이즈는 여기저기서 호평이 자자하군요. 수입될 가능성이 없어서 그저 웁니다.
빅토르 에리세 감독의 영화 중 예외적으로 길어서(2시간 49분!) 아무래도 영화관에 걸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클로즈 유어 아이즈>는 두 장면에서 흐느끼게 하는데 빅토르 에리세 감독의 <벌집의 정령>과 <남쪽>에 출연했던 아나 토렌트가 주름진 얼굴이 클로즈업으로 등장할 때입니다. 보톡스나 진한 화장으로 감추진 않은 그녀의 얼굴이 시네마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장면이죠
다른 하나는 영화 속의 젊은 커플이 '그 서부 영화에 나오는 곡 좀 불러주세요'라고 늙은 감독에게 부탁을 하자 느닷없이 <리오 브라보>의  "My rifle, my pony and me"가 흘러나옵니다. 영화 속 젊은이들은 하워드 혹스의 <리오 브라보> 영화를 본 적도 없고 노래만 알고 있지만 영화 속의 감독은 그들과 다른 영화적 경험을 가지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지요. 가슴이 먹먹해지는 장면이었습니다.
3 밤간  
모든 밤을 기억하다.. 반갑네요^^ 부국제 일정의 마지막 영화였는데 예상했던 것과 달라서 오히려 좋았던 작품입니다.
첫 장면 공원 씬부터 좋았습니다. 아마추어 밴드의 부조화의 음악들이 영화 중간에 사운드로 깔리잖아요. 세상의 모든 것이 있는 듯 없는 듯 연결되어 있는 느낌. 이 감독은 뭔가 큰 상을 받아서 내 이름을 알리고 싶다. 이런 욕심이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사물을 두텁게 응시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 기대되는 감독입니다.
2 오설록  
감사합니다
4 민초이  
볼 작품들 고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런 리스트 많이 올려주셨으면 좋겠네요.
7 akaCW20  
찾아서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