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내가 읽고 정신줄을 놓은 책

영화이야기

올 해 내가 읽고 정신줄을 놓은 책

15 하스미시계있고 12 1023 2

b3e375e107742294b28a9a90bb264a07_1698665942_3265.jpg
 

올 해도 영화를 많이 봤지만 이래저래 책도 많이 본 한 해였습니다. 올 해의 독서 경험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일본의 영화 평론가 하스미 시게히코가 쓴 <존 포드론>입니다.

작년에 일본에서 출간된 이 책은 나오자마자 사두었다가 올 해 곱씹으며 여러 번 읽었던 책이네요.

하스미 시게히코가 본래 불문학자여서 문학론으로는 <보바리 부인론>이라는 엄청난 두께의 책을 이미 완성하였고 영화 쪽으로도 <감독 오즈 야스지로>를 이미 상재한 바 있습니다. <존 포드론>은 그의 수많은 저서 중 40년만에 쓰여진 두 번째 감독론입니다.


여담입니다만, 들리는 소문으로는 하스미 시게히코는 장 르누아르(영화)와 버지니아 울프(문학)에도 관심을 두고 있으나 저자의 나이로 볼 때 제대로 된 평론집은 이 <존 포드론>이 마지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놀랬던 것 중 하나는 일단 접근 방식이 놀랍습니다. 우리가 보통 영화에 대해서 말을 할 떼 스토리와 대사를 통해 영화가 의미하는 방법을 해석하려고 한다면, 하스미 시게히코의 영화 비평은 소위 말하는 표층 비평, 스크린에서 시각적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쇼트를 통해 영화를 종횡무진으로 읽어갑니다.


놀라울 정도의 기억력과 순간 포착 능력, 관습을 거부하는 자유로운 사고를 무기로 영화의 세계로 이끌고 가는 그의 글은 찬탄을 낳게 합니다. 어떻게보면 낯설고도 두려운 접근 방법이지만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수긍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책의 목차만 보더라도 3장까지 각 장의 제목이 1장 <말 등(의 동물)>, 2장 <나무(와 숲)>, 3장 <그리고 인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1장에서는 존 포드 영화에서 나온 말을 비롯한 동물을 통해서 그의 영화의 특색을 찾아냅니다. 2장에서는 나무로, 3장에 가서야 인간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정말 독특한 구성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책에서 언급되는 존 포드의 영화를 다시 봤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존 포드의) 영화에 대한 선입견을 다 지워버리는 것, 아니 기존의 사고 체계를 폐허로 만들어버리고 다시 그 폐허 위에 존 포드를 새롭게 쓰게 만드는 것이 하스미 시게히코의 전략인 것입니다.


올 초부터 이 책이 한국어로 번역이 된다는 소식은 건너서 듣고 있었지만 불황에 빠진 출판계의 사정 때문인지 출간 소식이 들리지 않네요. 그냥 제가 시간나는 대로 요약본 or 긴 감상문을 써볼까 하는 생각마저 드네요. 암튼 빠른 시일에 서점에서 한국어로 된 이 책을 봤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12 Comments
15 Harrum  
흐흐, 정신줄 놓으신 김에
요약본이라도 빨리 써주세요.
Bitte!!!
Harrum님이 올려주신 <켄터키 프라이드> 부분만 소개할까도 생각 중입니다.^^
3 밤간  
『영화의 맨살』을 몇장 읽다가 포기했었는데.. 이 글을 읽고 다시 도전해볼까..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영화의 맨살>은 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저자의 주요 글을 모은 것이기에 편차가 조금 있습니다. 좋기로는 80년대 글이지만 처음 읽는 독자는 낯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읽기가 훨씬 쉬운 뒷부분부터 거꾸로 읽기를 권합니다. <존 포드론>은 <영화의 맨살>보다 훨씬 쉽고 재밌습니다.
11 뻐꾸기1124  
눈이 침침해져서 요즘엔 유튭에서 책읽어주는 사람들 여럿 있어서 그걸 이용하고 있습니다.ㅎ 꽤 도움 되네요...ㅎ
오디오 북이라는게 시력이 약한 분에게 도움이 될지 몰라도 선정된 책이 제한됩니다. 내가 읽고 싶은 책이 아니라 오디오화 되어 있는 책에서 듣고 싶은 걸 골라야 하죠. 거기에는 장편은 거의 드물고 단편 위주로 셀렉션 되어 있습니다. 전문 분야 책은 언감생심이지요.
2 오설록  
어려운 책이네요...
영화를 사랑한다면 전혀 안 어렵습니다.
2 오설록  
감사합니다
37 하늘사탕  
책 설명 감사하게 보고 갑니다
S 컷과송  
이 책이 번역되었습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0742884&partner=newsletter&MMID=21606
출판사는 신뢰할 수 없지만, 번역가는 전공자이고 저자의 지난 책도 번역한 이력이 있으니 일독할 가치가 있겠습니다.
번역이 되었군요. 영화 서적은 출판계에서가장 안 팔리는 책이라 다들 꺼리는데 비싼 판권료를 지불하고 출간한 것이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