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본편은 헌정작일 것이다. 영화에서 키드 역을 연기한 해리 캐리 주니어의 부친이자
존 포드의 감독 초기 큰 영향을 미친 배우 해리 캐리가 1947년에 작고했음을 상기하게된다.
해리 캐리와 더불어 존 포드에게 영향을 미친 감독의 형 프란시스 포드 역시 결말에 고정된
캐릭터 술 주정뱅이로 등장할 때 이같은 추정은 유실된 1919년작 <Marked Men>과
연결된다. 본편은 애도사이고, 존 포드는 그 길에 키드를 승천시켜 별-스타가 되게한다.
곤 사토시의 <동경 대부>나 프랑스와 오종의 <신의 은총으로> 등의 동방박사 서사극은
3인의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도시의 사회학을 끌어들여 아기 예수의 탄생을 의문시한다.
본편 또한 캐릭터에 소량의 공을 들여 나이, 인종, 언어를 달리하지만 그것보다는 3인을
최종 귀착지까지 동행시키지 않는다는 점이 논쟁적이다. 특히 실제 출산을 도운 멕시코인과
성경을 통해 길을 제시한 키드를 배제하고 오직 마마라는 중간 이름을 가진 존 웨인을
귀환시킨다. 이는 포장마차 내부에서 밖의 메마른 대지를 영화 존재론으로 부각시킨 위
장면을 연상할 때도 의외의 선택이다. 본편은 이를 모두의 이름이자 명명의 묘로 대체한다.
본편이 존 포드 세계 밖에 존재한다면 그것은 여기에 균열되고 오염된 공동체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 기인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반해 직분으로의 책무가 아닌 기적같이 갑자기
부여된 소명에 복종한다는 지점은 악인으로 제시된 그들이 왜 생명을 존중하려는가에 대한
반문도 생성되지만, 그보다는 이 책무를 통해 죽음에까지 이르는 동방박사들에 대해 영화가
애도사이면서 동시에 구원이라는 변명 하의 자기 소멸을 행하는 모순된 존재론의 존 포드적
인물을 반복하고 있음을 명시한다. 여기에 말과 기차가 교환되는 것은 자못 흥미롭다.
추카추카 2 Lucky Point!
추카추카 14 Lucky Point!
단평 : 소명은 설명될 수 없다.
아마도 본편은 헌정작일 것이다. 영화에서 키드 역을 연기한 해리 캐리 주니어의 부친이자
존 포드의 감독 초기 큰 영향을 미친 배우 해리 캐리가 1947년에 작고했음을 상기하게된다.
해리 캐리와 더불어 존 포드에게 영향을 미친 감독의 형 프란시스 포드 역시 결말에 고정된
캐릭터 술 주정뱅이로 등장할 때 이같은 추정은 유실된 1919년작 <Marked Men>과
연결된다. 본편은 애도사이고, 존 포드는 그 길에 키드를 승천시켜 별-스타가 되게한다.
곤 사토시의 <동경 대부>나 프랑스와 오종의 <신의 은총으로> 등의 동방박사 서사극은
3인의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도시의 사회학을 끌어들여 아기 예수의 탄생을 의문시한다.
본편 또한 캐릭터에 소량의 공을 들여 나이, 인종, 언어를 달리하지만 그것보다는 3인을
최종 귀착지까지 동행시키지 않는다는 점이 논쟁적이다. 특히 실제 출산을 도운 멕시코인과
성경을 통해 길을 제시한 키드를 배제하고 오직 마마라는 중간 이름을 가진 존 웨인을
귀환시킨다. 이는 포장마차 내부에서 밖의 메마른 대지를 영화 존재론으로 부각시킨 위
장면을 연상할 때도 의외의 선택이다. 본편은 이를 모두의 이름이자 명명의 묘로 대체한다.
본편이 존 포드 세계 밖에 존재한다면 그것은 여기에 균열되고 오염된 공동체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 기인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반해 직분으로의 책무가 아닌 기적같이 갑자기
부여된 소명에 복종한다는 지점은 악인으로 제시된 그들이 왜 생명을 존중하려는가에 대한
반문도 생성되지만, 그보다는 이 책무를 통해 죽음에까지 이르는 동방박사들에 대해 영화가
애도사이면서 동시에 구원이라는 변명 하의 자기 소멸을 행하는 모순된 존재론의 존 포드적
인물을 반복하고 있음을 명시한다. 여기에 말과 기차가 교환되는 것은 자못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