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원본→MKV Passthrough 리먹스 질문드립니다.

질문과답변

블루레이 원본→MKV Passthrough 리먹스 질문드립니다.

1 삼성SSD 2 5,580
영화 화질에 관심이 많아서 주로 CHD 릴그룹 립파일만 소장하다가
블루레이 원본 & 리먹스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리먹싱 해보았습니다.
DVDfab 9.1.5.8 으로 하였습니다.
 
A. 원본: X-Men.Days.of.Future.Past.2014.1080p.BluRay.AVC.DTS-HD.MA.7.1-RARBG
B. 리먹스(기존 RARBG꺼): X-Men.Days.of.Future.Past.2014.1080p.BluRay.REMUX.AVC.DTS-HD.MA.7.1-RARBG
C. 리먹스(제가 직접한 것): X-MEN__DAYS_OF_FUTURE_PAST.Title800
- 방식은 B와 동일하고 자막은 영어, 한글만 추가하였습니다.
 
질문 드리려고 합니다.
 
1. 리먹싱 할 때 왜 MKV Passthrough 를 주로 사용하나요?
M2TS Passthrough & TS 는 어떤 점이 안좋은가요?
 
2. 리먹스할 때 자막을 포함하나요? or 기본 블루레이 자막에 오류가 많기 때문에 자막을 제외하고 리먹싱 후 
씨네스트에 올라오는 수정 sub 자막으로 보시나요? 
 
3. 다중 언어/오디오로 리먹싱 된 파일이 아닌 경우(불필요한 용량 때문에)
   RARBG/PublicHD 같은데에서 이미 리먹스 된 파일을 받는 것이 더 좋은가요?
- 일반인이 유틸로 리먹스 하는 것보다 더 전문화 된 기술력 or 유틸을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4. 기존 RARBG에서 리먹스 된 파일(B)과  제가 직접 리먹스 한 파일(C) 재생시간이 1초 차이나는데 무엇 때문일까요?
 
5. 리먹스 할 때 주로 poweriso, dvdfab 9, tsMuxerGUI 3가지를 사용하는데, 가장 안정성 높고 좋은 유틸 무엇인가요?
또는 추천 유틸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 처음으로 리먹스 했기 때문에 모르는 것이 많고 궁금한 것이 많습니다.
여러 정보나 질문에 답변을 주시면 정말로 고맙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1 아지랑이
탐구 정신만큼은 존경스럽습니다. 다음은 아래 리먹스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도 아울러 될 겁니다. 리먹스건 인코딩본이건 제목.연도.해상도.원본 소스.영상 코덱.음성 코덱-릴명순으로 해야 여러모로 편합니다. 같은 제목의 영화도 많으니까요.

1. 리먹싱할 때 많은 사람들이 mkv를 사용하는 이유는 호환성(범용성) 때문입니다. mkv는 지원해도 m2ts나 ts 컨테이너는 지원 안 하는 기기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또한 굳이 Passthrough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원본 그대로 차세대 음향(원하는 자막 등)까지 그대로 먹싱하면 돼요. 이건 Passthrough에 대한 해석에 따라 같은 뜻일 수도 있고 다른 뜻일 수도 있습니다.  Passthrough가 말 그대로 스트림 복사를 말하는 건지, 아니면 동영상 재생기에서 사용하는 음향 core만의 재생인 downconvert 기능인지에 따라서요.

2. 자막 포함 여부는 개인의 취향입니다. 이왕이면 맞춤법 등 여러 오류를 바로잡은 수정 sub이 더 낫겠죠.

3. 리먹스 파일은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가 없습니다. 다만 먹싱 과정에서 스트림 오류 때문에 깨진 파일이 있을 수 있으니까 가급적 원본 파일을 가지고 본인이 직접 리먹스하는 게 확실해서 좋습니다. 돌아다니고 있는 <그린 존> 리먹스 파일의 경우 파일이 깨진 곳이 여러 곳 있어요. 스트림 오류를 없애려면 먹싱 도중에 아무 작업도 안 하는 게 중요합니다.

4. 일이 초 차이는 날 수 있어요. 이유는 전문용어로 null 정보는 무시하고 먹싱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영상과 음향 중 짧은 쪽으로 반영되거든요. 이건 첫 부분이 아니라 끝 부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5.  tsMuxerGUI가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좋다고 봅니다. 이건 순전히 제 개인적 의견입니다.

그리고 리먹스에 관심이 있다면 BDInfo.exe라는 유틸 사용법도 알아야 합니다. 블루레이 타이틀의 lock을 푼 rip 파일 중 주 동영상은 bdmv(블루레이 디스크 무비의 약자)>stream 폴더에 있는 가장 큰 용량 파일인데 간혹 여러 개의 파일로 쪼개진 경우(예를 들어 부다페스트 호텔 등, 극장판, 감독판, 확장판 등을 함께 넣은 2 in 1이나 3 in 1 파일도 마찬가지)가 있어요. 이때 파일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틸이 바로 BDInfo.exe입니다. 이 유틸을 이용하여 우측 상단에 있는 browse를 눌러 해당 원본 폴더나 파일을 부르면 각 스트림이 일목요연하게 뜹니다. 각 스트림별로 구성된 파일도 아래에 뜨고요. 가장 큰 스트림 아래에 파일이 여러 개 뜨면(대부분 하나만 뜸) tsMuxerGUI의 join을 이용해 나뉘어진 파일들을 그 순서대로(매우 중요) 이어 붙여 하나의 완성 파일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이땐 이어 붙이는 거기 때문에 add가 아니라 반드시 join 기능을 써야 하고요. m2ts나 ts로는 컨테이너 지정만 하면 바로 먹싱이 됩니다. 그 다음에 다시 디먹스해서 mkv로 먹싱하든지 여부는 선택의 문제.

아무튼 리먹싱할 때 컨테이너는 뭘 쓰든지 상관이 없어요. 리먹싱하는 사람 마음입니다. 다만 리먹싱 도중에 오류가 나지 않도록 다른 작업을 안 함으로써 리먹싱 오류를 없애는 게 중요합니다.
1 삼성SSD
매번 질문할 때 이해하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니 정말로 고맙습니다.

1. 저도 호환성(범용성)이 높은 mkv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오류가 많은 sup 자막은 제외하고, 씨네스트의 좋은 수정 sub 자막을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RARBG 어바웃타임 리먹스 파일 <About Time (2013) 1080p BluRay REMUX AVC DTS HD MA5 1 RARBG>
  음성이 안나와서 리먹스 정보 검색 후 리먹싱하게 되었습니다.
  ※먹싱 할 때 컴퓨터 다른 작업을 모두 중지하고, 안전하게 직접 리먹싱해서 자료를 모아야 겠네요~
 
4. 저는 DVDfab 9.1.5.8 를 사용하였는데, 리먹싱 할 때마다 1초가 차이나서 불안했는데...
  B, C 두 영상을 비교해 보니 끝부분 차이라 문제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5. 블루레이 원본 sup자막 추출을 찾던 중 BDInfo.exe 을 알게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용량을 보고 구분하는데, 메인 영상을 빨리 찾아줘서 좋은 것 같습니다.
  2 in 1 / 3 in 1 파일을 tsMuxerGUI 사용 시 join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정보 감사합니다.

-  아직 tsMuxerGUI로 TS muxing 또는 M2TS muxing 안해봤지만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디먹스 해서 mkv로  먹싱도 하고요...

tsMuxerGUI의 join 사용법 / 리먹싱 오류 방지를 위한 다른 작업 금지 / 컨테이너 선택 사용 등...

질문에 대한 답변 뿐 아니라 여러 정보를 자세히 알려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