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한 영화 업데이트 할 때.

자유게시판

소장한 영화 업데이트 할 때.

3 리트머스 9 1310 1
저는 파일로 받은 영화는 반드시 첨부터 끝까지 감상한 후 삭제하지 않고 소장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나중에 더 나은 파일로 교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또는, 극장에서 감상한 영화를 후에 파일로 소장하는 경우)

그런데 문제는 간혹 일부 구간이 손상된 파일이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해당 구간에서 재생이 멈추거나 깨진 화면 몇 초 지속 후 정상 재생되는 현상 등)

감상 후 소장 중이었던 검증된 파일을 이런 파일로 교체하게 되면 소장의 의미도 없고 완전 낭패죠.

파일에 이렇게 손상 구간이 있는지는 첨부터 끝까지 재생을 해 봐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인상깊었던 작품이나 감상한지 오래된 작품은 새 파일로 다시 감상한 후 교체하곤 하는데.
이게 참 시간낭비인 거 같기도 하고...

다른 분들은 이런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9 Comments
20 highcal  
간단한 검증 방법이 있습니다. eac3t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당 영상의 오디오를 점검하는 거죠.
중간에 깨지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의 오디오 스트림에도 에러가 있기에, 그런 부분에서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오디오 변환이 중단됩니다.
예를 들어
c:\eac3to\eac3to "d:\sample.mkv" 2:"e:\audioout.w64"
이런 식으로 커맨드를 실행합니다.
sample.mkv 동영상의 1번 트랙이 비디오 스트림이고, 2번 트랙이 오디오 스트림(보통 이런 구성이죠).
2번 오디오 스트림을 읽어서 e:\ 드라이브에 audioout.w64라는 웨이브파일로 변환하는 명령어입니다.
중간에 깨지는 부분이 존재하면 에러 메시지를 내면서 작업이 중단되고, 그런 부분이 없으면 쭉 진행해서 완료 메시지가 뜨는 것입니다.
3 리트머스  
평소 highcal님의 파일을 애용하는 사람입니다.
기존에 단순히 영화 감상만 하는 수준이었는데 이제 여러가지 궁금증들이 생겨
highcal님이 남기신 여러 글들을 접하게 되면서 그 풍부한 지식과 깊이, 그리고 열정에 영화 이상의 감동을 받고 있습니다.

알려주신 방법대로 하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처리가 끝나니 잘 활용하면 아주 유용할 듯 합니다.
예상치 못했던 좋은 선물을 받아갑니다.

highcal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20 highcal  
과찬이십니다.
여가 시간을 운동 같은 것 대신 영화 감상과 인코딩에 할애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뿐이에요.
3 리트머스  
손상 구간 발견되었던 해당 영상을 다시 받아서 eac3to로 체크하니
The format of the source file could not be detecte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아예 진행이 안되니 뭔가 정상적인 파일은 아니라는 걸 쉽게 알 수 있네요~
정말 좋습니다. 앞으로 계속 사용해야겠어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mkv 파일만 지원하는 거 맞죠?
20 highcal  
아. 그 메시지는 정상, 비정상 구분하는 메시지는 아니에요.
아마도 avi 확장자 파일이셨던 듯? mkv와 mp4만 지원하는 것 같(확실친 않습니다)
MKVToolNIX GUI를 이용하여 mkv 파일로 변환한 다음에 체크해 보세요.
3 리트머스  
넵! 감사합니다~
16 o지온o  
검증은 highcal님 의견대로 하시면 되겠네요.
저의 경우는 대부분 믿을만한 릴그룹의 파일만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릴을 하는 그룹들도 나름대로 자신이 릴리즈한 파일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는데요.

가끔 자신이 릴리즈한 파일에 애정이 존재하지 않는 릴그룹이 있습니다.(영상에 계단 현상, 깨짐 현상, 오디오 음 끊김, 영상과 오디오 매칭 안 됨 등등..)
이런 릴그룹이 영상 릴리즈도 엄청나게 많이 하죠. ㅡ,.ㅡ;;;;;;;;;;;;;
때문에 저의 경우, 그런 릴그룹의 영상은 그냥 무시합니다. ㅋㅋ
리트머스님이 말하신 것 같은 에러(영상이건 오디오건)는 한 번도 본 적 없습니다.

다작하는 애정 없는 영상을 만드는 릴그룹의 것들만 빼고 본다면..
나머지 릴 하는 분들은 굉장히 세심하게 작업해 주시는 편이에요.(제가 보기에 그렇다는 말임)
3 리트머스  
네, 그동안은 관련 지식이 부족해서 그냥 다같은 파일인 줄 알았는데
최근에서야 릴리즈 해주시는 그룹에 대한 관심도 생기고 그룹마다 나름의 철학과 특성이 존재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지온님의 말씀처럼 선호하는 릴리즈 그룹의 파일들만 주로 이용하게 된 후로는
에러 있는 파일을 만나게 되는 확률이 전보다 현저하게 줄어들긴 했습니다.
오늘 우연히 생소한 그룹의 영상을 재생하다가 1분도 지나지 않아 재생이 멈추는 현상을 발견해서 (해당 구간만 건너뛰면 정상 재생)... ㅋ

지온님 답변으로 인해 애정이 담긴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의 노력이 얼마나 감사한 것인지를 다시 깨닫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온님.
16 o지온o  
저도 리트머스님 덕분에 하이칼님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네요.
알고 있으면 언젠가는 써먹을 경우가 생길 것이고 지식이 생기는 것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ㅋㅋㅋ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