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타 배틀 엔젤 WEB 영상과 블루레이 영상 짜깁기하려다가 시간 허비하고 포기...

영화이야기

알리타 배틀 엔젤 WEB 영상과 블루레이 영상 짜깁기하려다가 시간 허비하고 포기...

11 highcal 17 1678 0 0

알리타 매우 재밌게 봤습니다.

그런데 WEB릴로 나온 영상 중에 open matte 버전이 있더군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오픈 매트는 16:9 영상비로, 즉 1920x1080으로 나오는 영상입니다.

며칠 전 나온 블루레이는 1920x804라는 애매한(위, 아래 2픽셀씩 잘라내야 16*50=800으로 딱 맞아떨어지는. 인코딩시에는 가로,세로 16픽셀의 배수로 맞추는 게 좋으니까요) 해상도로 나왔는데요.


보통 오픈 매트라고 하면 1920x800 또는 1920x816에 비해서 위, 아래의 이미지가 더 보이는 대신에 좌, 우의 이미지는 일정 정도 잘려나가게 됩니다.

1920x800 또는 1920x816는 오픈 매트에 비해 위, 아래 이미지고 조금 잘려나가는 대신, 좌, 우의 이미지가 더 나와서 주변 경관이 더 넓게 보이는 효과가 있죠.


그런데 이번 알리타의 경우엔 블루레이의 화면이 오픈 매트 버전의 화면보다 좌우로 이미지가 더 나오는 이점이 없더군요.

그냥 좌우 이미지 확장은 없이, 그냥 오픈 매트의 위, 아래만 딱 잘라 버린... 그런 식으로 나왔습니다.

해외 포럼 같은 데 보니 이것 가지고 말들이 벌써 오가고 있던데, 뭐 감독이 그렇게 내 버린 걸 어쩌겠어요. 무슨 생각이 있었겠죠.


아무튼, 그래서 avisynth를 이용해서 두 영상의 짜깁기에 도전해 봤는데요.

즉, 마스킹을 통해 오픈 매트 버전의 위, 아래 부분을 사용하고, 중간 부분은 블루레이의 영상에서 떼어와서 채우는...

결론적으로 이거 못 합니다.

해 보니까, 각각의 씬마다 위, 아래의 사용할 영역(픽셀 단위)들이 미세하게 다 달라지더군요.

그걸 일일이 씬 바뀔 때마다 픽셀 측정해 가면서 조율해야 하는데 영화 전반적으로 이 작업을 하는 건 불가능. 포기했습니다.

그냥 마음이 동하면 오픈 매트 웹 영상만 단독으로 인코딩해 보든지...

매우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이미지 두 장 올립니다.


이 화면 위, 아래를 보면 짜깁기 현상이 나타나지요. 약간 틀어진 이미지 합성...


이 화면은 완벽하게 맞춰진 예입니다. 짜깁기 경계선 부분을 찾아내기 매우 어려우실 겁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17 Comments
13 o지온o  
화면 비율에 대해서 딱히 생각한 적은 없었습니다.
나오면 나오는 대로 만족하고 보는 ㅋㅋㅋㅋ
하이칼 님은 알리타를 재밌게 보셨군요.
저는 너무 실망스럽게 봐서 원래 소장도 하지 않으려 했었는데
2편도 나올 듯 한 느낌이라 다운로드는 받아 놨습니다.
영상이 1920x808 이더군요.

고생하셨어요.
11 highcal  
깐깐하게 따지기보단 즐기려는 마음으로 영화를 보는지라 큰 결점만 없으면 대체로 재밌게 보는 편입니다.
게다가 여느 20대 남자애들만큼 SF물을 좋아하는 취향이라서요.
총몽 OVA는 몇 달 전에 예습으로 봤었고, 지금은 총몽 만화책을 짬짬히 보고 있네요.
13 o지온o  
총몽 만화책을 볼 당시에는 [엄청나게] 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재미있게 보기는 했었습니다.
요즘 다시 본다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즐거움은 찾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13 o지온o  
우와, 그런데 화면 아래쪽이 엄청 많이 잘려나가긴 했네요. ㅡ,.ㅡ;;;;;;;
어쩐지 아이맥스 극장에서 볼 때는 화면 자체가 16:9 화면은 아닌 것으로 보이긴 했었는데
지금 확인해보니 생각보다 너무 많이 잘려나간 듯한.. ㅋㅋㅋㅋ
밑에 부분을 뭐땀시 잘라냈을까 엄청 궁금해집니다.

11 highcal  
그러니까요. 윗부분보다 아랫부분이 많이 잘려나갔는데 굉장히 아쉽죠.
22 Hsbum  
저는 IMAX 버전이라고 해서 중간중간만 풀화면으로 나오는 영상은
오히려 짜증나더군요...  아예 한 가지 비율로 끝까지 갔으면 좋겠어요. ㅎ
11 highcal  
IMAX라는 필름(?)이 엄청 비싸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돈 많은 감독들도 영화의 일부만 IMAX로 촬영하고, 전부는 다 못 한다고...
그렇다고 어디서 주워들었습니다.
2 하이호이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아이맥스로 촬영한거는 인피니티 워랑 엔드게임이 유일한 것 같아요
2 하이호이  
아...;; 보통 1.98:1 뭐 이런걸 좌우 잘라서 iptv에 16:9 꽉 차게 서비스 하던데 이건 오히려 16:9가 원본이고 그걸 상하를 잘랐다 이건가요?

4k 블루레이 원본에서도 저 알리타 바디 내려놓는거 보니까 상하가 안 보이는군요 ㅠㅠ
11 highcal  
네. open matte 버전의 상하를 잘라서 블루레이로 출시한 거죠.
30 Cannabiss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는데요
원래 영화 전체 분량이 16:9로 제작됐는데 블루레이로 출시될 때 2.35:1로 상하가 짤려서 나왔다는 건가요?
IMAX 촬영분만 상하가 짤려서 나온게 아니구요?
11 highcal  
open matte 영상과 블루레이 영상을 비교해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블루레이는 오픈 매트 위,아래를 잘라서 내놓은 상황입니다.
일부 구간만 잘리는 게 아니고요. 처음부터 끝까지요.
IMAX 필름만 16:9 비율이지 않고, 일반 필름들도 16:9로 찍고 그렇잖아요.
30 Cannabiss  
어머 그래요? 이상하네요 IMAX 촬영분이 얼마 안돼서 짜른건 이해가 가는데..
감독이 왜 그렇게 바보같은 짓을 했을까요?
혹여 짤린 상하 부분이 CG처리가 덜 돼서 짜른건 아닌지..
25 cliche  
극장뿐만 아니라 TV, 모바일, 기내 스트리밍 등 각기 다른 성격의 플랫폼에 맞춰 재가공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려고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오래전부터 강구해낸 방편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맥스와는 별개로 일반 촬영 때 최대한 많은 화면을 담아낸 후 용도에 맞게 자르는 방식이죠. 기술의 발전 덕에 좌우상하를 잘라 내도 화질 저하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30 Cannabiss  
그려요? 그래도 사람 욕심이 블루레이 만큼은 원본 사이즈로 본다는
확신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렇지도 않나 보네염
21 CINWEST  
와.. 역시 고수님들이 많으시니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이 좋은 자료를 잘 즐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ㅡ^
3 dooyacom  
오픈매트랑 블루레이 둘 다 어렵게 구해서 봤는데요. 막눈인 제겐 화질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왜 이런 시도를 하셨는지 ㅎㅎㅎ. 오픈매트가 감상에는 더 좋네요.
2160p 오픈매트도 있다는데 파일을 못찾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