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씨네스트에서 정치글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공지에 너무 위축되지 마시고....)

자유게시판

우리 씨네스트에서 정치글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공지에 너무 위축되지 마시고....)

M 再會 30 1528 12

일전에도 공지 올려드렸는데 다시 한번 올립니다.


요즘 다들 아시겠지만 정치적인 주제로 이런 저런 커뮤니티에서 난리 입니다 


회원들간 분쟁 불화도 심하고요...


우리 씨네스트도 정치적 이야기를 허용한다면 아마도 같은 상황이 벌어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항상 의견 나누며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하던 사이가 순식간에 불편한 관계가 되어 버립니다.

(씨네스트에 비추 버튼을 없애 버린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그래서 정치적 이야기 올리는 걸 제한 하고 있는 거고요 그리고 정치 이야기 할 곳이 이곳 저곳 많습니다.



국내 정세가 아닌 외국의 관한 이야기를 올리실 땐 우리나라 정치 상황과 비교하여 글을 올리시는 것은 피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해당 국가 관련 상황만 이야기 해주심이..)


어쨌든 국내 정치 이야기는 피해주세요... 


그리고 혹시 약간의 정치적 뉘앙스의 글이 올라와 마음이 불편하셔서 다른 의견으로 서로 따지기 보다 그냥 피해주시길 부탁 드리고 별도의 논쟁을 만들지 말아 주셨음 합니다.

(그 불편함의 지적이 또 다른 분들에게는 불편함으로 전달 될 수 있습니다.)


그냥 정 마음에 안드시면 공론화 시키지 말아주시고 운영자에게 하소연 하시면 제가 최대한 의견 반영하여 해당 회원님께 주의하시도록 당부하겠습니다.



ps.  위 공지에 너무 위축되지 마시고 국내 정치 아야기만 피하시고 국외 정세도 국내 정치와 연계만 하지 마시고 평소처럼 글 올려주시고 활동 부탁드립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30 Comments
33 금과옥  
늦은 시간까지 고생 하시네요
S 맨발여행  
새로 오는 분들이 있으니 주기적으로 말썽이 일겠습니다.
정치적인 글 자제를 당부하는 공지는 새로 오는 분들 위해서라도
이용안내 게시판에 박아두는 게 어떨까요?

비추 버튼이 사라진 건 까맣게 몰랐습니다.
하긴 글마다 비추 누르고 다니는 사람이 있었죠.
다른 커뮤니티도 그런 사람이 있더군요.
M 再會  
누군나 합리적 의견에 반한다면 비추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여론을 조작하더라고요... (추천 비추천 아이디 확인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비추 갯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되길래 좀 수상해서 디비 직접 열어서 일일히 대조해보니.. 그렇더라고요..
한참 시끄럽게 하셨다가 탈퇴 차단 당하고 다시 들어와 욕했던 그 회원 이였습니다
지금도 다른 아이디 만들어 세탁한 후 활동하고 계실 걸로 알고 있습니다.(아이디 닉네임 파악하고 있습니다. 2개 만드셔서 접속 하더라고요) 
의견은 다를 수 있으나 이런 조작 행위는 서로 다른 이념을 떠나서.. 좀....
20 바보정  
사람이란건 참 신기한 동물입니다
그냥 피하면 되는데 그게 잘 안되는군요
그렇지만 최대한 노력해 보겠습니다
저도 많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저도 주의하겠습니다
M 再會  
아닙니다. 혹 건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쪽지 주세요  !!!
1 민트자막  
참고하겠습니다!
7 Minor  
어느 운영진이라고 안 그렇겠냐만
사이트에 애정이 각별하셔요
4 애플그린  
유튜브 펌글도 말머리에 유튜브라고 적으면 어떨까요?
11 블랙헐  
저 왜 찔릴까요 ?  ㅎㅎ
4 애플그린  
찔린게 아니라 다리를 접질르신거죠 ㅋㅋㅋㅋㅋ

좋은 소식을 누군가와 공감하고 싶은건 그만큼 씨네스트에서 다른 분들과 소통하고 싶고 동질감을 느끼고 싶어서
논란거리나 화제가 되는 주제를 가져오고 싶은 마음에 좋은 유튜브 동영상 공유하고 싶은 기분 저도 많이 느낍니다.
찔릴것 까지야.... 마음의 근본이 어진것을 나쁘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11 블랙헐  
제 리플까지 탐독하시다니......허얼~
그래서 더 찔립니다요오오오옹옹~  ^^ㅋ
4 애플그린  
이곳 고인물되시는 분들의 댓글 응원이 저를 이곳으로 이끌었죠 저도 다른 분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남았으면 좋을텐데 항상 혓바닥이 길어서 문제네요
그냥 하나의 의견일 뿐입니다.
불편하다기 보다 다들 바쁘신 분들이니 좀 분류를 하면 어떨까해서요
그리고 걔중에 자기 채널 홍보하려고 이채널 저채널 돌아다니는 분들도 꽤 있는게 사실이라서요
퍼오는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유튜버의 의도가 불손하다는 것이죠
11 블랙헐  
고인물 이시라...... 저 아직 멀었는데요 ? ㅎㅎㅎ
29 빨강머리앤  
이런 내용의 공지를 또 보게 될 줄은 몰랐네요.ㅎㅎ
재회님, 그냥 게시판 최상단에다 박제해놓으심이 어떨까요.
5 bluechhc  
사이트에 분란이 나지 않도록 중립적으로 조절,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정말 수고하십니다~~~
11 블랙헐  
너무너무 고생 많으셔요.
버스 출구 창문에 붙어져있는 "고맙습니다"란 손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4 레이신  
요즘 보면 국내 현안인 잘못된 정책에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누구하나 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그런 글을 올리면 정치적이라고 집단공격당하겠죠. 여기는 집있는 부자들만 있는건가요? 대부분은 싸우기 싫어 그런글을 안올립니다. 근데 요즘 유독 국뽕 반일 컨텐츠 올리면서 정권 찬양하고 내용에 은근슬쩍 야당 및 보수언론사를 비교하며 끼워넣고 나쁜 프레임 씌우려는 행태를 보이는 몇분이 계신데... 벼락거지된 사람, 세금폭탄 맞은사람 실업자되어 생계가 어려운사람 물가올라 마트가서 빈손으로 돌아오는 사람들이 과연 현 정권 잘한다 대한민국 최고다 이런 게시물을 보고 과연 참을 수 있을까요? 전 차라리 솔직히 그냥 어릴때부터 그렇게 살았다 특정지역 출신이라 무조건 지지한다 하면 이해라도 합니다. 근데 어줍짢은걸로 다른 사람들에게 선동하려는 목적으로 글을 올리는 사람은 그건 진짜 나쁜사람입니다.
1 불평불만  
옳으신 말씀입니다만 뭐 어쩌겠습니까.
여기뿐 아니라 광우뻥이나 박근혜 탄핵글 자유롭게 올리던 곳들이 지금은 전부 정치글 칼단속 하고 심지어 더쿠란 곳은 정치게시판을 아예 없애버리더군요.
1 자극남  
좋은 생각 입니다. 이 공지가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문제 생길만한 글을 인지 하지 못 하고 글을 올려 여론 못매 맞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폄하 보다는 규정을 준수 하는것으로 했으면 합니다.
정말.. 항상.. 고맙게 생각 하고 있습니다. :)
21 Cineaste비정규직  
많은 일이 있었네요...
5 쌍동이여우  
예 알았습니다 정치 이야기는 저 세상에서
17 조니존  
그런일들이 있었군요...이 부탁에 글에 마저도 와서 끝까지 어그로 끄는 글이 보이는 거 보니
분위기가 상당했다는걸 알겠네요.. 저는 이곳은 그래도 청정지역인거라 생각했으니 너무 무관심했군요
반성합니다..다행히 중립을 잘 챙겨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ㅎㅎ
늘 감사드립니다
17 bkslump  
공감합니다 모 사이트 눈팅하는데, 정치글에 머리 아플 정도...
 씨네스트에 좋아하는 영화,드라마 받아가는데...  여기는 덜 했으면 하네요 ^^;
1 아라우루  
LH이야기도 정치일까요?
7 자막요정  
댓글내용 확인
1 라벨라루나  
이게 사이트 운영자분들 또 즐겁게 자막이나 드라마 영화 이야기 하고픈 분들께는 어쩔 수 없는 언급 금지인 것 같습니다. 정치글을 허용하면 결국은 분란이 일어나고 그 분란이 끝나는 순간은 딱 한케이스 뿐이죠. 사이트의 특정 성향 지배화. 그 사이트는 한가지 의견만 존재하고 비추폭탄이나 신고나 댓글들로 다른 의견 하나를 박살내는 공간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게 되기 까지도 엄청난 분란이 끊이질 않을 것이구요. 지금 대한민국 커뮤니티 사이트들 다 그렇게 되었고... 또 어떤 사이트들은 그런 글들 때문에 원래 목적을 잃어버리고 회원들마저 다 떠나가버리고 정치친목사이트로 변질되기도 했구요.

그런 측면에서 정치글을 금지하려고 하는 생각은 특정 사상을 금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이 씨네스트라는 소중한 공간을 지키려는 마음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공부하다 미드 감상하고 싶어서 자막 찾다 여기 온건데... 저는 일단 그런 마음이고 또 그런 공간이면 좋겠다는 생각이거든요... 건전한 정치 토론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미 아시듯 온라인 익명 공간에서 토론한다는거 쉽지도 않을 뿐더러 그런 성숙한 정치 토론 문화가 자리잡은 대한민국도 아니죠. 수만명씩 접속하는 대한민국 대표 커뮤니티 사이트들이 그걸 적나라하게 증명하고 있구요. 결국은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끼리 모여 반대 의견을 비하하고 자기 주장과 신념을 강화할 뿐이니까요... ㅠㅜ 공지 말씀처럼 다른 곳에서도 자신의 울분을 토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자신의 생각과 같은 사람들에게서 공감을 얻는게 그 울분을 해소하기엔 편할지도 몰라요. 자기가 믿는대로 세상이 굴러가고 자기가 좋아하는 정당이 늘 승리하는... 그런 것은 늘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반반 나뉘어져 있고 중도 일부를 제외하면 늘 그래왔으니...

말이 길었는데 암튼 저는 회원분들께서 우려하시는 바가 뭔지 공감이 가고 그래서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댓글을 달아봤습니다. 정치가 어떻든 코로나에 이런 저런 일들로 각자 나름의 어려움들이 있는 시기니까 회원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에 늘 좋은 결과와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1 다월  
넵 확인했습니다
2 쪼으니까  
맞아요
저도 친구들 끼리 만나면 정치 얘기 하지 말자고 미리 말 하는데...
1 무디오빠  
네 정치 얘기는 하지 않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5 별빛사이로  
각자의 정치의 관이 다르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원들의 좋은 유대를 위해 불미스러운 내용으로 일을 만들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