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 (Notorious, 1946) Alfred Hitchcock

자막자료실

오명 (Notorious, 1946) Alfred Hitchc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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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그릿 버그만 캐리 그란트

콤비가 멋지고

사랑과 첩보의 두가지 이야기를 잘 이끌고 나가는

연출력에 감탄하고, 아주 담담히 안타까운 작전과정을 그려 나가는 배우들의

연기력에 빠지는  힛치콕의 깔끔한 수작입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감탄이 절로 나오는

엔딩의 걸작이기도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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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이태선님의 자막을 블루레이에 맞추는데

심하게 들쑥 날쑥거려 애를 먹은 작업입니다.

일부 추가 교정 진행된 5% 수정작업입니다.

 

 

Comments

16 거상
수고 하셨습니다~
16 거상
예전에 본 영환데 블루레이로 감상해야겠군요.~~
2 행복하zr
자막 감사합니다.
14 토렝매냐
감사합니다
5 레노바티오
잘보겠습니다
1 풍사
감사합니다
26 D295
감사합니다
22 인향
고맙습니다.
S BJCool
감사합니다
S 컷과송
2020. 2. 25. 재감상


단평 : 상상/상징계가 연합하여 기호계를 추락시킨다.


1944년작 <가스등>과 1960년작 <사이코>가 적절히 혼합되고 그 위에 두 작품에서
개입되지 않았던 아버지의 법이 전면으로 등장하면서 보상과 처벌이 각기 양분된다.
문을 열어둔 채로 내부를 응시하는 카메라로 시작하여 문을 닫는 것을 롱숏으로
지켜보는 카메라의 종결은 곧 여성의 결핍-충족에서 남성의 결여-응징으로 내러티브화된다.

여성은 아버지가 더 큰 아버지-국가로부터 배제됨으로서 자신의 결여를 알콜-상상으로
보족하다가, 초반부 오직 앉은 자세의 어두운 등의 뒷모습으로만 제시된 남성과의 사랑으로
결핍을 메우는 재료를 전환한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그녀가 남성 이면의 아버지/국가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음주운전 통과와 '잘생겼다'는 첩보국 수장의 외모는 이를 반증한다.
그럼에도 그녀가 이 상상계의 사랑에 불안을 느끼면 불투명한 창 뒤에서 음주하게된다.

이 반대편에 어머니의 법 아래에 있는 남성이 있다. 부유함에는 그는 사실상 유아에 가깝다.
(그는 위 그녀보다 키가 작고, 그녀의 연인인 국가의 대리자보다 더욱 작을 수 밖에 없다.)
그의 어머니가 특별히 <캐리> 등의 일련의 호러의 여성 괴물적 모성 캐릭터를 선명히
드러내지는 않지만, 그는 그녀의 세계 안에서 지배되고, 동료라는 이름의 징벌자들에게
구속된다. 여성의 첫 조우 때 말이 등장한다는 점은 프로이드의 소년 한스 실험을 소환한다.
엔딩에서 아버지의 대리자가 그를 남겨두고 떠날 때 유아로서의 면모는 가련하게 추락한다.
본편에서 두 배우의 키스씬이 그토록 길게 지속되어야하는 이유는 여성의 알콜 중독의
대체재로서 연애가 소비되기 때문이지만, 동시에 법으로서의 아버지 자리의 주입이다.
29 불량아이
고맙습니다.
11 시절인연2
고맙습니다
4 돌짱짱
감사합니다
13 자강두천
감사합니다
10 넘조아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4 Cinephile
감사합니다~~
9 공처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