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으로써의 돈 (Money as Debt, 2008,폴 그리그넌)

자막자료실

빚으로써의 돈 (Money as Debt, 2008,폴 그리그넌)

https://cineaste.co.kr/bbs/board.php?bo_table=psd_caption&wr_id=699299

1401B1174998EC3504CAE8


 


1501B1174998EC35054113


 


1101B1174998EC35063510


 


폴 그리그넌(Paul Grignon)의 "Money as Debt(빚으로써의 돈)"



이 작품은 현대 은행과 화폐경제의 역사, 구조, 문제점과 해결책을 가장 알기 쉽게 만든 다큐 애니입니다.


 


대공황은 overproduction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니라 오히려 over-borrowing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money creation 과정에서 중앙은행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왜 대공황의 책임이 중앙은행이있고 현재 미정부와 연방은행의 대응이 결국은 대공황을 오히려 부르는 당연한 수순임을 알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Paul Grignon의 Money as debt라는 비디오로 money creation과정과 fractional reserve system의 문제를 매우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돈은 어느 누구의 빚이고 이자를 갚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더 많은 빚을 져야만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누군가가 열심히 일해서 빚을 갚으면 돈은 오히려 circulation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Debt deflation - 이것이 연방은행이 가장 두려워하는 이들의 악몽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우리 앞에는 거대한 deflation이 버티고 있습니다.


 



저작권에 대하여


원작자인 폴 그리그넌은 온라인상에서의 배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제 한글자막 역시 비상업적인 목적으로써 온라인상의 배포를 권장합니다.


 


그만큼 여러분께 요청이 있습니다.


이 다큐를 보시고 공감하시는분들의 무한 배포를 요청하고 부탁드립니다.


저는 많은 곳을 잘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께서 돌아다니시고 활동하시는 커뮤니티에 이 자막과 동영상 링크 정보를 공유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이 작품을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하여 우리 사는 세상을 움직이는 경제시스템의 실체를


모두가 알아 문제점을 함께 논의할 수 있고, 생각을 공유하고, 그러다 보면 새롭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어


실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공감하시는 분들의 무한 배포를 요청하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아래는 감상 전에 미리 읽어보시면 취지의 이해와 용어에 대한 도움이 될 내용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자막제작 동기


 


- 이 작품의 한글자막을 제작한 가장 큰 이유 세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은행과 화폐경제 시스템에 대해 어른과 청소년은 물론이고 똑똑한 초등 어린이도 알 수 있다..


2. 현 화폐경제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책을 가장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3. 우리 사는 세상을 움직이는 경제시스템의 실체를 모두가 알아야 함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보다 나은 사회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만들어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 그외 부수적인 이유로는 시대정신2 원작에 문제점이 있어서였습니다.


1, 시대정신2에서 나온 은행과 화폐경제 시스템 설명을 보고도 모르겠다는 분들이 주위에 많았습니다.  


2. 시대정신2에서 나온 대안 해결책인 자원기반 경제 개념설명이 애매모호하여 역시 모르겠다는 반응.


3. 시대정신2가 다루는 주제가 방대한 스케일이어서 뉴에이지 신흥종교 홍보물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다큐에서 언급되는 은행과 은행가에 대하여


 


- 은행


여기서 언급되는 은행은 미국과 캐나다 은행이지만, 이 다큐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전세계 국가의 은행시스템들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은행들도 기본구조면에서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대형은행들이 외자계의 손아귀에 들어갔기 때문에, 글로벌 경제위기에 더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생각합니다.


 


-은행가


이 다큐 애니에서 언급하는 은행가들은 궁극적으로 국제금융자본 세력들입니다.


은행과 화폐경제시스템의 제일 정점 내지 근원에 있는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익명의 존재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빚으로써의 돈 (Money as Debt, 2008,폴 그리그넌)


 


번역 : 문파이어(Moonfire) 스튜디오  라이프보트(Lifeboat) 뉴스

파일 : [IND] 빚으로써의 돈 Money.as.Debt.2008.DVDRip.XviD-IND


 


 

Comments

1 엔키
용량은 얼마짜리인가요?
34 음악의정원
222.6MB
1 초코파이™
고생 많으셨네요.
'시대 정신'과 비슷한 맥락을 지닌 다큐인가 보군요.
1 엔키
아..저는 349MB짜리밖에 못구하겠네요,,휴 꼭 보구싶은데. 아뭏든 감사합니다!
1 고운모래
http://cineast.kr/bbs/board.php?bo_table=co_free&wr_id=72158
1 엔키
시대정신1,2를 봤을때 무슨 모피어스를 만난 기분이었습니다..그리고 함께 행동하는 이들이 전세계에 있다 생각하니 든든하기도 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