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맨은 벨을 두 번 울린다 (The Postman Always Rings Twice, 1946)

자막자료실

포스트맨은 벨을 두 번 울린다 (The Postman Always Rings Twice, 1946)

https://cineaste.co.kr/bbs/board.php?bo_table=psd_caption&wr_id=1135876

 d55ad6fd2fc50fa067c0a0c293bacd49_1530111702_2836.jpg
 

1946년작 <포스트맨은 벨을 두 번 울린다> 자막입니다.

시중에는 제임스 케인의 동명 원작 소설을 각색한 1981년작 자막만 있더군요.

1946년작 이 영화의 경우에는 시중에 한글자막이 없습니다.

유일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왓챠플레이에서 제공하는 비디오판인데... 여기에는 또 의역이 워낙 많습니다.

필름 누아르의 대표작답게 속사포 같이 빠르면서도 센스 있는 대사들이 일품인 영화인데... 의역으로는 그 매력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필름 누아르 연구자들로부터 "완벽한 필름 누아르"라고 불릴 정도로 극찬을 받는 작품입니다.

그런데 국내에는 언어의 장벽 때문인지 이 영화를 보신 분이 적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제작하는 건 처음이라 손이 많이 가더군요.

이 자리를 빌려 자막 제작자 분들에 대한 존경을 표합니다.

 

제가 신경 쓴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한 원문 그대로의 의미를 살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타이핑하여 가독성을 살렸습니다.

-핵심이 되는 단어 등에 따옴표 표시를 넣었습니다. 예를 들어 극중 '여보'(darling)이라는 호칭이 언제, 어떻게 등장하는지 보는 것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이외에도 최대한 관객의 입장을 배려하여 상당히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만들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하실 일은 두 가지입니다. 

 

이 영화를 즐겁게 보실 것.

더 좋은 자막을 만들어 주실 것.

 

감사합니다.

 

"위 자료의 출처는 커뮤니티 씨네스트 입니다. https://cineaste.co.kr 이곳에 오시면 다양한 피드백과 관련 자료가 있습니다. 아울러 스크립트를 이용한 불펌을 금합니다."

 

Comments

10 넘조아
고맙습니다.
17 실룩이
늦었지만 작업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