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한방에 이용한 싱크 수정 과정

자막제작자포럼

자막 한방에 이용한 싱크 수정 과정

7 외자막만 12 43333 2
* 펌 금지
- 개인적으로 파일 소장은 무관합니다만, 기타 블로그 게시판 등에 올리지 마세요.
- 손수 장시간 쓴 글입니다.
 
<머리말>
 자막 수정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한방에 프로그램이 빠질 수가 없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버튼은 처음 자막 작업을 시도하는데 쉽게 느껴지게 만듭니다.
'자막 한방에'를 이용한 싱크 수정 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이 있어야겠죠? 유틸 항목이나 제작자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신버전은 곰플레이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곰플레이어를 설치하신 후 한방에 최신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통합코덱 필요없음)
 
자막 한방에 구버전(v3.22)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유는 버전이 올라가면서 여러 가지 기능 추가 및 개선이 되었으나 버그가 발견되고 있으며
현재 새 버전이 나오고 있지 않으며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구버전과 함께
통합 코덱을 설치하여 사용하겠다는 제작자 분들이 더러 있기 때문에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K-lite 통합코덱 다운받기(스텐다드 버전이나 베이직 정도면 됨)
 
이제 준비물이 갖춰줬으니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다소 부족한 설명은 다른 분들께서 댓글로 지원사격해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본문>
1. 한방에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자막 파일을 불러옵니다. 
요즘은 블루레이나 고화질 영상으로 분할 자막보다는 1개 자막으로 만드는 추세라,
예제로 [자막 합치기] 기능을 이용하여 3CD 로 나누어진 자막을 1개로 통합하고
싱크를 맞추는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막 파일을 불러와서 등록하는 과정 중, 우측 하단에 보이는 ↑↓ 버튼
자막 파일 순서를 정렬하는 버튼입니다.
혹여나 순서대로 불러오지 못했을 때 ↑↓ 버튼으로 맞춰주면 되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막 파일 순서대로 대사가 정렬된 모습을 보게 됩니다.
(책 모양이 앞에 있는 이유는 자막 북마크 되었다는 표시를 알림)
이는 보기 편하게 나누어졌을 뿐, 구간들은 이미 통합된 상태이며 이제부터는 싱크를 수정할 겁니다.
(이 상태로 그냥 저장하게 된다면, 자막 내 싱크 및 대사가 뒤죽박죽 엉망이 되어 버립니다. ^^;) 
 
2.  메뉴에서 [동영상] - [열기] 를 클릭하여, 해당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파일 형식모든 파일(*.*) 로 설정 후 불러오면 됩니다.
(그래도 불러오지 못한다면 코덱 문제이거나 한방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없는 영상이겠지요.)
 
3.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싱크 작업을 시작합니다. 작업 단계는 색상이 짙을수록 중요합니다.
[ 영상 프레임에 따른 싱크 정렬(1단계)일괄 싱크 수정(2단계)싱크 비율 수정(옵션) or 간단, 단일 버튼 이용 ]
1단계를 진행하려면 이전 영상과 싱크를 맞추는 영상의 프레임을 각각 알아둬야 합니다.
다움팟플레이어 기준으로 영상을 플레이 한 후에 Tab 키를 눌러 나오는 수치를 보면 됩니다.
 * 이전 영상을 구할 수가 없어 도저히 모르겠다면 2단계부터 바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 싱크 변경 작업은 1단계와  2단계를 진행하면 거의 대부분 자막이 맞게 됩니다.
 * 맞지 않는다면 영상 시간의 2 - 3배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며 3단계 싱크 작업을 하게 될 겁니다.
 
4. 아쉽게도 1단계는 한방에 프로그램에는 해당 기능이 없기 때문에,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SMISyncW 의 싱크 변환 툴(바로가기)을 활용하거나 2단계를 바로 진행합니다.
저는 SMISyncW 프로그램의 기능인 [싱크 변환 툴]로 프레임만 교정하고 자막 저장한 다음,
한방에로 자막을 불러둔 상태입니다.
 
5. 한방에 프로그램에서 영상을 재생시키다가, 첫대사 시작할 순간에 [일시정지] 해둡니다.
마우스로 해당 자막 첫대사 칸에 좌클릭하여 [시작으로 선택] 깃발을 지정해줍니다.
한방에는 깃발 지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제 수치 비교를 해보면,
 57386(영상 첫대사 싱크값) - 28992(자막 첫대사 싱크값) = 28394 (교정된 첫대사 싱크값)
이 나옵니다.

6. 이 값을 적용하여 [자막] - [싱크 일괄 이동]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자막 부분에서 [종료로 선택] 깃발을 지정해야 합니다.
책 아이콘을 찾아보면 중간에 1개 보이는군요.
이것이 1번째 자막 구간과 2번째 자막 구간을 나누어주는 북마크 표시입니다.
우리가 작업할 것은 1번째 자막 구간이므로, 책아이콘(북마크)  바로 위 칸(빈 공간)에 좌클릭하여
깃발 설정을 물을 때 [종료로 선택] 깃발 지정합니다. 
 
7. 이제 1번째 자막 구간의 [싱크 일괄 이동] 기능을 사용할 준비를 끝냈습니다.
[자막] - [싱크 일괄 이동] 기능을 이용하여 싱크를 맞춰줍니다.
28394 (교정된 첫대사 싱크값) 을 넣어주면 되겠죠?
만약 자막이 늦게 나온다면 계산값은 음수가 나올 것이고, 음수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하면 1번째 자막 구간의 전체적인 싱크 작업은 끝난 상태입니다.
 
2번째 자막 구간과 3번째 자막 구간도 이런 식으로 반복하여 맞춰 줍니다.
해당 자막 구간의 깃발(시작과 끝) 지정 → 자막 구간에 해당하는 영상 첫 부분과 자막 첫 부분 싱크값 계산
→ 싱크 일괄 이동
 [참고!]
 2번째 구간이나 3번째 구간 쪽으로 바로 이동하려면,
F11 키(다음 구간의 첫부분) 또는 Shift 키 + F11 키(이전 구간의 첫 부분)를 눌러주어 이동하면 됩니다.
 
  Q1) 2번째 자막 첫대사 구간에 북마크(책아이콘) 표시되어 있어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구요?
  A1) 책아이콘(북마크)은 구간 지정이 되어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니,
      그냥 마우스 좌클릭하면 시작 깃발 지정이 가능하답니다.
 
  Q2) 깃발 지정이 마음대로 안돼요?
  A2) 다음 그림을 참고하세요. 시작 깃발은 끝 깃발 뒤에 올 수 없습니다.

 
8. 이 과정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처음부터 영상과 자막을 확인하는 단계에 돌입합니다.
반복되는 영상 감상 작업이 시작되는 것이죠. 영상 내용을 질리도록 보게 될 겁니다.^^;
이제 싱크 비율 수정(옵션) or 간단, 단일 버튼 을 할 차례가 온 것이죠.
여기서도 깃발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깃발은 영역을 지정해주니까요.
 
9. 우선 북마크 지정 해제를 해야합니다.
북마크 지정 해제 방법은 [편집] - [북마크 모두 삭제] 를 클릭합니다.
[참고!]
 한방에 프로그램에서 북마크 기능은 2가지입니다.
 자막 북마크(책 아이콘)는 앞서 말한 자막 구간을 설정 또는 해제하는 것이고,
 영상 북마크(빨강 막대)Ctrl + F12 키를 누르면 영상에 북마크(영상 구간 설정)가 표시되어
 자막의 깃발 영역과의 일치성을 확인하여 [싱크 비율 수정] 기능을 적용할 때 사용합니다.

10. 북마크를 삭제하게 되면 온전한 1개 자막으로 완전히 통합된 상태입니다.
[싱크 비율 수정] 기능은 싱크 작업 초보분들에게는 더 많은 작업량을 선사할 수 있으므로,
일단은 단일 버튼간단 버튼으로 싱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진행하겠습니다.
 
11-1. 단일 버튼은 자막 한 싱크 부분만을 동영상 위치와 일치시키는 작업을 해줍니다.
즉, 이 작업을 할 때에는 해당 자막 부분에 마우스로 클릭하여 한 칸 선택을 해둔 후에
동영상을 재생시켜놓고 동영상을 보면서 대사말이 시작하는 순간에 순발력을 발휘하여
버튼을 눌러줘서 싱크를 적용합니다. 
(싱크가 완벽하지 않고 약간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으나,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또는 대사가 시작하려는 순간에 동영상을 일시정지 시켜놓고 마우스로 해당 자막 부분을 클릭하여
단일 버튼을 눌러줘도 됩니다.
(완벽한 싱크 일치 작업이 가능하나, 시간이 많이 소요됨)
 
11-2. 간단 버튼은 아래 그림과 같이,
원하는 자막 부분에 시작 깃발을 지정 → 동영상도 알맞게 위치시켜 놓음  → 간단 버튼을 눌러주면
시작 깃발 구간에서 시작해 끝 깃발 구간까지 알아서 싱크를 맞추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시작 깃발과 영상의 위치를 자주 움직이면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12. 저는 간단 버튼을 자주 사용하는데, [싱크 비율 수정] 은 자막 중간 싱크 부분이 틀어진다고
하였죠? 간단 버튼으로 작업을 하면 1~5분 동안은 잘 맞다가 뒤로 갈수록 싱크가 틀어진답니다.^^;
그래서 프레임에 따른 싱크 수정과 [싱크 일괄 이동] 기능으로 해결이 안될 때,
최후 조치로 간단 버튼으로 작업을 합니다.
 
[옵션 설명 - 싱크 비율 수정 기능]
이 방법은 비추천입니다만, 싱크 수정 노하우가 쌓이신 분이라면
중간 싱크를 단일 버튼으로 빠르게 수정이 가능하기에 사용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3. 우선 싱크 비율을 시작할 부분부터 지정해야겠죠?
  1) 원하는 자막 부분 좌클릭하여 [시작으로 선택] 깃발(S)을 세웁니다.
  2) 영상 위치를, 자막 대사가 나오는 첫 부분으로 움직여서 [일시정지]해둡니다.
  3) Ctrl + F12 키를 눌러줍니다. (동영상 북마크 시작점이 지정됩니다.)
14. 이제 끝 부분을 설정합니다.
   1) 자막 마지막 대사 앞에 좌클릭하여 [종료로 선택] 깃발(E) 를 지정합니다.
   2) 동영상 위치도 해당 대사가 시작하는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3) Ctrl + F12 키를 눌러줍니다. (동영상 북마크 끝 지점이 표시됩니다.)

15. 마지막으로  [도구] - [일정 비율 싱크 맞춤] 기능을 실행합니다.
[참고!]
Q1) 일정 비율 싱크 맞춤 하려는데, 녹색 바와 빨강 막대가 틀어져 있어요!
A1) 틀어져 있다는 것은 그만큼 자막과 동영상의 싱크가 맞지 않다는 것이므로,
     일정 비율 싱크 맞춤을 하게 되면 일치가 됩니다.
 
Q2) 녹색 칸과 빨강 막대, 빈 칸 막대는 뭘 의미하는 건가요?
A2)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1) 빈 공간은 동영상을 말하는 것인데, 자막을 불러들여 깃발을 세우지 않으면 빈 공간만 보입니다.
2) 녹색 공간은 자막 깃발 구간을 의미합니다.
3) 빨강 막대는 동영상 북마크를 의미합니다.

16. 자막을 저장하고 영상과 잘 맞는지 확인하고, 틀린 부분이 있으면 단일 버튼으로 맞춰줍니다.
 
* 동영상 북마크 해제하려면, [동영상] - [북마크 모두 삭제]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게시물은 再會님에 의해 2015-10-06 16:33:22 자막제작가이드에서 이동 됨]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12 Comments
11 Radioheadism  
갑사합니다! ^^
7 외자막만  
고맙습니다^^
12 모래비  
정말 존경합니다

싱크가 번역보다 어렵습니다
7 외자막만  
싱크 작업이 고된 노동이죠^^
고맙습니다.
1 그냥..  
무시 무시한 작업이네요..
한번 도전해 볼려고 했는데 ㅠㅠ
7 외자막만  
세세하게 설명하다보니 글이 길어져서 더욱 어렵게 보이나봅니다.
실제로 해보시고 어느정도 적응되시면 노하우가 생길 겁니다.
그 때부터는 프로그램 다루는 능숙도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작업 완성에 걸리는 시간과의 싸움이라서...
몸으로 하는 것은 자주 해봐야 능숙해지겠죠.
처음에는 다 어렵습니다.
하다보면...아..이거였군..으로 이해하고 작업도 빨리지실 겁니다.^^
10 부성웅  
싱크만 수정하려고 했는데 이거 어려워 보이네요. 일본어 할 줄 알아서 번역 작업 할려고 해도 싱크 맞추기에 못하고 있었는데 만들어진 자막 싱크 수정도 장난이 아니네요. 제작자분들이 존경합니다.
7 외자막만  
관심과 취미가 열정을 이어가는 것이죠.
때로는 군중심리로 인해서 상처도 받는 안타까운 상황도 생긴답니다.
제작자포럼 또는 자막자료실 글들에서 댓글과 추천 꾸준히 부탁드립니다.
별 거 아니지만, 댓글과 추천은 작게나마 힘이 된답니다.
이미 알고 있고 마음 속으로 응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눈에 보이는 것과 안보이는 것은 큰 차이가 있더군요.
1 벨루찌  
나중에 한번해봐야겟네요^^
전에 한번 시도해봣는데 한방에로 영상만 불러오면 꺼지더라는;;코덱때문이엇나보군요
33 어쩌라고  
어렵다 어려워
1 느림보1  
어려워요 ㅜ
7 유틸사랑  
너무어렵네요 한번따라해보다가 그만 하차 했습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