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평양냉면 달인, 육수 만드는 비법 공개

뉴스

‘생활의 달인’ 평양냉면 달인, 육수 만드는 비법 공개

SBS 방송화면 캡처.

SBS 방송화면 캡처.

23일 재방송이 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 소개가 된 평양냉면 비법이 모바일과 온라인에서 관심을 받았다.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냉면 달인 김종선씨의 가게 대표 메뉴는 평양냉면이다. 이곳 냉면 육수에는 특별한 비법이 있다. 육수는 사골과 돼지고기 육수, 동치미를 혼합시켜 담백하고 시원한 것은 물론 구수함까지 더했다.

돼지고기 육수는 두부와 산딸기를 이용해 숙성시킨 돼지고기를 사용한다. 사골 육수는 들깨와 노각즙을 넣고, 메밀면을 끓여 남은 면수를 사용한다. 여기에 막걸리와 표고버섯물을 사용하면 맑고 깨끗한 사골 육수가 탄생된다.

육수에 마지막으로 동치미가 들어간다. 동치미는 무 위에 배추와 대파를 차례로 덮은 뒤 단맛을 내는 사과와 배추를 넣어 숙성시킨다. 여기에 뽀얀 사골 육수를 넣어 시원하고 깔끔한 육수가 만들어진다.

깔끔함이 일품인 육수에 100% 메밀면을 사용하면 잊을 수 없는 달인표 평양냉면이 된다.

김종선씨는 처음 냉면을 배웠을 때를 회상하며 “1979년도에 이북에서 오신 스승님께 평양냉면을 배웠다. 가게에서 지낸 지 1년이 좀 넘으니까 그제야 가르쳐주셨다. 그때 생각을 하면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난다”고 회상했다.

이날 재방송 한 <생활의 달인>은 지난 17일에 본방송을 했던 콘텐츠다.



4 Comments
5 크레인벨 06.24 09:36  
가격도 을지 등에 비하면 착한것 같습니다. ^^
맛이 어떤지 궁금하군요. 동치미 신맛이 좀 강하다고는 하는데...
주말에 한번 가봐야할 듯 합니다.
23 시네시민 06.24 08:55  
오오~
34 GuyPearce 06.24 16:18  

오오~ 오오오~ 오오오워~ 오오오우워~!!!
12 타이거준 06.24 06:57  
평양냉면  맛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