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265 인코딩 용량설정 안하때 1pass 2pass 어떤게 좋을까요?

질문과답변

X265 인코딩 용량설정 안하때 1pass 2pass 어떤게 좋을까요?

S DUE 19 730
Internet Friendly Media Encoder를 가지고 
한번씩 인코딩 하는데 
보통 비트레이트 FHD기준으로 
프리셋:slow 
Tune:ssim 
10bit, or 12bit 사용합니다.
1280,2160,2840 입맛대로 사용합니다

예전에 MeGUI이로 용량 맞춰서 인코딩할때는 2pass가 필수 였지만
x265로 사용하면서 용량 무시 가성비를 따지는 중인지라..
2pass 인코딩하면서 1pass와 비교해 봐도
화질은 별차이 없는듯하고
HAVC 최고의 문제점인 노이즈는 조금 더 생기는듯하더군요.
1Pass에 프리셋 더 올리는게 시간당 화질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처음시작한건 highcal님 영상이 가성비가 좋아서 시작했고 
IFME 사용하시더군요...ㅎ
(You're.Next.2011 토랭이 좀 줘요...4개월짼가 그래요..ㅜ.ㅜ.)

HAVE는 4K용이다. 소프트현상이 심해진다.
알고 있는내용입니다.
8bit와 화질 똑같다고 하는글도 많이 봤지만 제눈에는 12bit가 더 좋아 보이더군요.
화질 비교시에는 동일 프레임 확대해서 확인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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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S 영화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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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DUE
highcal님꺼요..이곳에 활동 하시더군요..ㅎ
10 o지온o
highcal 님한테 쪽지나 댓글로 물어보는 편이 훨씬 빠르지 않을까요?
highcal 님 댓글 많이 남기시던데요.
자막도 많이 올리시고..
S DUE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highcal님이 답변 주셨네요...ㅎㅎ
9 highcal
tune을 ssim으로 하고 계셨다니... off로 설정하세요.
x265 개발자들이 10bit 위주로 개발하는 걸로 들었습니다.
요즘엔 그들의 마인드가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 해외 x265 인코더들(QxR이나 UTR이나 요즘 재개한 xxxpav69등등. 여담으로 요즘 xxxpav69가 쓰는 디그레인 필터, 디테일이 꽤 뭉개지는 부분들이 간간이 보이더군요. 너무 강하게 쓰는 듯)이 10비트를 쓰는 것으로 보이고요.

2pass는 결과물의 용량을 아주 정확하게 맞출 때에만 쓰는 게 맞다는 개인적 결론입니다.
1pass crf 모드와 차이가 없다시피하니까요.
요즘엔 다들 하드 용량도 넉넉하고 CD나 DVD 같은 광학 매체에 보관을 잘 안 하니, 굳이 용량을 정확히 계산하면서 2pass로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1pass는 CRF를 어느 정도로 해야 할 것인가가 문제가 되는데, 경험과 고민을 통해 개인적 노하우로 하게 되겠죠.
저도 저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비밀 ^^
영화마다 필름그레인의 성격, 밀도가 다르고, 화면 역동성이 다르고(역동성은 바다 물결이나 바람에 흔들리는 수풀 씬이 최고), 어두운 씬의 비중이 다르고... 이 요소들이 다 비트레이트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HEVC 최고의 문제점인 노이즈는 조금 더 생기는 듯하더군요. 소프트 현상이 심해진다": 어떤 종류의 노이즈인지 잘 이해가... 소프트 현상은 또 무엇인지...
그냥 어떤 개인 혼자만의 주장 아닌가요? 금시초문인데요.
디그레인 필터에서 생기는 문제를 x265라는 인코딩 프로그램에 떠넘기는 그런 말이 아닌지?

화질은 무조건 비트레이트 때려박으면 됩니다.
근데 용량의 압박이 생기고, 인코딩하는 사람마다 심리적인 용인선? 정도를 정해 놓고 타협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원본이 18GB인데 6GB의 인코딩 결과물을 만들게 되면, 누군가는 "잘 줄였네. 좋다!"라고 할 수 있고, 누군가는 "겨우 70% 감량했네. 이러려면 뭐하러 시간, 노력 들였나?"라고 할 수 있고...

비트레이트를 잘 조율하는 게 인코더마다의 고민인데, 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게 사실 디그레인 필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리셋을 slow로 하나, slower로 하나, 더 내려가나 하는 것도 물론 같은 화질에 좀 더 적은 용량을 뽑는 데 영향을 미치지만, 디그레인 필터의 영향력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데 반해, 요구되는 컴 사양,리소스는 팍팍 증가하기에 비효율적입니다.
시간도 많고 컴 사양도 아주 좋다면 해볼 만...

지금 You're Next! 열어 놓았습니다.
S DUE
답변감사합니다.
몇달동안 있던 토랭이가 완료 되었네요..
앞으로는 1패스로 가야겠습니다

HAVC 최고의 문제점인 노이즈는 조금 더 생기는듯하더군요.-> 소프트현상으로 노이즈가 사라진다..
잘못적었네요..
일부러 노이즈가 있는영상에 노이즈가 너무 없어지드라구요..
9 highcal
그게 바로 디그레인 필터로 처리하는 겁니다. x265 코덱과는 완전히 별개입니다.

아래 링크 글에서 제가 댓글로 단 것도 읽어 보세요.

http://cineaste.co.kr/bbs/board.php?bo_table=co_qa&wr_id=140742
S DUE
많이 배우네요..^^
요즘은 인코딩 않하시는지요?
님의 릴을 좋아하는데 자료 찾기가 힘들더군요.
감사합니다
9 high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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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igh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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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D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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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D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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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igh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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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igh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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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변비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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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igh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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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변비곰
답변댓글이 보이질않아 죄송하지만
다시 여쭤봐도될까요?
인코딩을 배우고싶은데 인코더는 어떤걸사용하시는지 알수있을까요!
9 highcal
IFME라는 인코더 씁니다.
근데 인코더 자체보다, AviSynth가 큰 역할을 하는 거라서...
AviSynth 필터들 학습이 중요합니다.
S MacCyber
(전문은 아니지만) 과거에 avi 인코딩 할 때는 무조건 2 pass로 해야 좋다는
광신(?)을 가지고 길게는 10시간씩 인코딩을 걸어놓고 했었는데 근래에
1 pass - mp4 인코딩을 해보면서 다소 충격을 받았었죠. 화질이 더 좋으니...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