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관련 마스크 질문

질문과답변

미세먼지 관련 마스크 질문

16 o지온o 11 1,584

안녕하세요. 


미세먼지 관련 늬우스들이 요즘 판치고 있죠.

미세먼지와 살짝 관련 있는 마스크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저는 평소에 마스크 쓰고 다니지는 않습니다.

그냥 답답하기도 하고 땀도 많고.. 게다가 흡연을 시연 중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이유로 황사마스크는 하지 않는데요.


4년 전에 구입했던 방진 마스크가 차량 트렁크에 널려 있습니다. 몇 급 짜리인지는 확인을 해봐야 하겠지만, 1급은 아닐거라 생각됩니다.

1급짜리들 가격을 보니 1EA에 3만원 정도로 나오던데.. 제가 한 박스씩 1EA에 3만원 정도 하는 것을 샀을 거라 생각하진 않거든요. ㅋ

약국에서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판매 중이지요.


PM2.5 초미세먼지

PM10 미세먼지...................... 이겠죠?


이런 것 샀을거라 생각되긴 하는데.. 1급은 절대 아닐 듯 합니다.

c1c5977d0b4a7ad4dcacddfbf5d28ea4_1552722877_6748.jpgc1c5977d0b4a7ad4dcacddfbf5d28ea4_1552722877_7644.jpg
 


방진 마스크랑 미세먼지 마스크 중에서 어떤 것이 미세먼지를 막는데 더 도움이 되는지 갑자기 궁금해져서 질문 드립니다.

약국의 미세먼지 마스크를 보면 참.. 허술해보이는 것은 저만 그런 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코 위쪽으로 잡아주는 테도 없고.. 그래서 술술 먼지가 들어갈 것 같고..

얇기도 엄청 얇아서 저런 게 정말 초미세먼지(PM2.5)를 막아줄 수 있긴 한 걸까? 생각됩니다.


방진 마스크 하면 미세먼지도 막아주나요?

방진 마스크는 (초)미세먼지가 아닌 그냥 먼지만 막아주는 건가요?

방진 마스크는 1급~XX급으로 나뉘는데 미세먼지를 막는 용도로 하려면 1급을 해야 하는 건가요?


그냥 궁금해져서 질문해 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26 D295
전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를 보니 시중에 판매되는 거의 모든 마스크가 가격과 종류에 상관없이 미세먼지를 아주 미세하게만 초미세하게만 걸러주는 효과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거의 3%정도?
화생방 마스크가 97%라고 하더군요
16 o지온o
답변 감사요.
참고하겠습니다.
S 맨발여행
배기 밸브가 있는 3M 8822를 샀습니다. 써보니 들이쉬는 공기는 확실히 쾌적합니다.
다만 마스크 특성상 기밀성을 유지해야 하므로, 머리끈이 무척 단단하게 조입니다.
그 때문에 잘 때 썼다가 두통으로 고생했네요. 혈류가 많이 막힙니다.
화장실 청소를 할 때는 좋더군요. 세제를 막 뿌리고 저 마스크를 쓰면 기관지에 자극이 생기지 않습니다.

지금은 닥터마스크의 KF94 제품을 씁니다. 안경 쓰고도 편하지만 기밀성은 좀 떨어지는 거 같아요.
공기가 많이 나쁜 날에는 살짝 기관지에 자극이 갑니다.
마스크를 이용해서 나쁜 공기를 완전히 걸러낸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숨쉬기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걸러주면 만족합니다.
16 o지온o
넵, 저도 있는 것들이나 축내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S nonorhc
Q. 전문가 입장에서 보건 마스크와 방진마스크 (또는 방독마스크 본체에 방진 필터를 끼운 마스크) 중에 어떤 걸 착용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보는가?

A. 보건용 마스크(식약처)와 산업용 방진마스크(고용노동부)는 사용 용도가 달라 인증기관이 다르므로 비교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산업용 방진마스크는 식약처의 보건용 마스크 인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미세먼지 방지용으로 판매할 수 없다. (황사방지, 미세먼지 방지 문구 사용할 수 없음) 그러나 기술적으로 접근한다면 보건용 마스크는 산업용 방진마 스크(안면부 여과식과 분리식으로 나누어짐)의 안면부 여과식 방진마스크에 해당되고 면체(본체)에 방진 필터를 장착한 경우는 분리식 방진마스크에 해당이 된다. 일반적으로 안면부 여과식 방진마스크보다는 분리식 방진마스크가 안면부 밀착도가 높아 더 높은 보호도를 제공한다고 볼 수는 있다.

Q. 방진 필터를 KF 등급으로 보는 방법을 알려주신다면.

A. 방진마스크는 산업용으로 고용노동부의 기준이고 보건용 마스크(KF시리즈)는 일반용으로 식약처의 기준이라 사용 용도가 다르다. 그러나 기술적인 비교를 한다면 방진마스크는 특급(안면부 여과식은 99% 이상, 분리식은 99.95% 이상), 1급(94% 이상), 2급(80% 이상)으로 분류되고 보건용 마스크는 KF99(99% 이상), KF94(94% 이상), KF80(80% 이상)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특급은 KF99, 1급은 KF94, 2급은 KF80과 동등한 수준이라 보시면 된다.

초미세먼지인 PM2.5를 막으려면 최소 1급은 착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ytn.co.kr/_ln/0103_201901260800065246
16 o지온o
감사합니다.
이래저래 참고가 되었습니다.
18 조니존
저기 상위에 있는 '기레기와 미세먼지'에 적혀 있듯이..
지금 울나라의 미세먼지 관한 소문들은 많이 과장되어
있습니다...더불어 마스크 착용에 관한것도..
그 효과를 장담할 수 있는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구요/
저는 마스크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그리고...뉴스 다 가짜입니다...
16 o지온o
답변 감사합니다.

..많이 과장되어 있다는 말도 일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중국 현지에서 꽤나 질이 좋지 않은 초미세먼지가 다량 발생하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고
그 먼지들이 한국까지 날라오는 것도 사실이죠.
닿지 않는다면 중국이 뭘 하건 상관하지 않겠지만요.

저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입장은 아니지만,
만약 제가 땀을 적게 흘린다면 부담없이 마스크를 착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건 뭐건 1차로 해야 될 일은 금연이겠죠. 나름 쓸쓸하네요.
18 조니존
네...그런데 아쉽게도..국내의 미세먼지에 80%이상은
국내 요인으로 인한거라건 대부분 학자들 및 관계자들은
누구나 다 인정하는 거랍니다...중국발은 20%쯤...
그러니..중국발이란 말은 솔직히 과장도 많이 과장...
중국에서 폭죽 놀이를 해서 3일뒤에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심해 졌다더라...그런거 다 가짜뉴스에요 ㅠㅠ
그런데 버젓이 뉴스에 그런게 나오고..사람들이 믿을수 밖에요..
더 어처구니 없는건 인터넷에 떠도는 가짜 사진을 뉴스에서
중국의 황사 사진이라 인용하고,자한당은 뭣도 모르고 그걸
중국 대사관에 항의 서한으로 보내서 완전 개망신을 당했다는 겁니다...
그런건 뉴스에도 안나오죠 ㅠㅠ
2 알렙
님아, 그 환경단체 박산가 뭔가 하는 사람말 믿고 그러시는 건가요?

"다 한국발이다. 국민들이 과민 반응한다. 자한당이 공포조장했다.
어스 인공위성 미센먼지 도표 그거 다 그래픽이다.. 그러니 우리만 잘하면 된다 "라고 씨부렸던 거...

그럼 그동안 공영방송의 뉴스에세 했던 말은 다 거짓뉴스인가요?
에스비에스나 종편은 그렇다치더라도... 엠비시 케이에스 제이티브이 에서
처음엔 현정부가 중국의 경제보복 의식 해서 아무말도 하지 못하고 있다가... 마침내 국내여론 들끌자 .. 어렵게 중국발 인정하자...
뉴스들도 중국발 80이상이 중국발이다라고 인정했죠. 심한 날 80이상 중국에서 날아오는 거 맞습니다. 그리고 그 어스 그래픽일지라도
거의 정확한 것 맞습니다. 단순히 수치를 그래픽으로 옮긴거죠. (현재 중국공장 폭발된 곳 어스로 보세요. 겨의 정확하게 표기되어있어요)

그리고 그 박사 정말 웃긴 게... 자기 주장만 펼치려고 논리에도 이치에도 맞지않는 억지 주장에 가짜 뉴스 펼친 겁니다.
일부는 맞지만 일부는 틀리고 너무나 비상식적인 소리만 해댔죠.

"너무 국민들이 과민반응한다, 그동안에도 심했는데 아픈 사람없었다. 요 몇년간 미세먼지가 급격하게 늘어난 게 아니라,
요즘에서야 새롭게 재인식한 거였다. 마스크하면 더 나쁘다. "
이게 뭔 개소린가요?
미세먼지날 두통오고, 목아프고, 비염제발하고, 속 매쓰끄러움에 피부간지럼까지 겪었던 국민들이 고통에 겨워하다가
분통 터트리고 호소했어요."
그렇게 국민들이 비상식적이라고 맹렬히 공격하자
김어준 다스뵈이다 나와서 조금 후퇴하고..유시민 알릴레요 나와서 조금 더 후퇴하고...
막말로 수많은 전문가들이 정부의식하다가 정부에서 시인하자, 마침내 기다렷다는 듯이 중국발이라고 시인했는데...
그 전문가들은 다 개소리 했단 건가요? 오직 그 박사새끼 말만 진실이구요??? 이게 말이 됩니까?


가짜 뉴스 퍼트린 것은 그 개새끼입니다. 그리고 김어준과 유시민은 민주당 쉴드처준다고 그 박사에게 휘둘리는 거구요.

막말로, 문재인정부가 ... 중국의 의식하다가 어렵게 결정해서 내린 정책입니다. 미세먼지 공동조사와 미국나사 조사 등....
그런데 저런 박사새끼가 초치고 잇는 거에요. 이런 새끼가 트로이목마같은 놈이고 분열세력이고,
국민에 대한 공감능력도 없이 정권에 빌붙어서 자기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회주의자 입니다.
진짜 웃긴게... 환경단체가 이명박근혜 땐  뭐하고 잇었지요? 그동안 조용히 잇엇던 건 고등어 연기가 맞다고 생각해서 그랬던 건가요?

여하튼... 무엇보다 굳이 문재인정부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진실을 위해서도 그런놈들은 속출해야 합니다.
이데올로기는 가치를 뛰어넘을 수 없다. 즉, 정의나 진실 같은 가치는 이데올로기보다 더 값진 겁니다.
16 o지온o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조금만 온도 내리셔도 될 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