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말씀하시는 건지 알겠네요.
인코딩시에, 필름그레인까지 거의 온전히 보전할 수 있을 정도의 큰 비트레이트를 할당하지 않을 시, 정적인 배경에 있는 필름그레인은 적당히 보기 좋을 정도로 뭉개지는 반면, 움직이는 개체의 경계 부위, 그러니까 움직이는 사물과 정지해있는 배경의 사이에 존재하는 필름그레인들은 전자의 필름그레인과 다르게 애매한 상태로 뭉개지게 됩니다.
그래서 그 부위의 뭉개진 필름그레인이 그렇게 아지랑이 같은 느낌으로, 사물을 따라다니는 느낌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없으려면 해당 영상의 필름그레인의 강도, 성격에 따라 오차가 있지만, 대개 큰 비트레이트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파일의 크기도 확 커집니다.
파일의 크기를 최대한 억제하면서(비트레이트를 최대한 낮은 상태로 유지하면서) 위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며 화질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필름그레인을 적절히 제거하는 필터(스크립트)를 쓰는 것입니다.
그런 것들을 대개 디그레인 필터라고 부르고요.
너무 강하게 사용하면 원래 화면의 디테일이 약간 소실되는 약점이 있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디테일 소실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과도한 필름그레인에 가려서 잘 식별되지 않았던 원본 화면의 디테일이 살아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영화에 따라 정말 징글징글한 필름그레인을 갖고 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런 영화들은 원본 그대로 보면 온통 이글이글거리는 느낌이 강해서 눈이 피로한 느낌을 받고 살짝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인코딩시에, 필름그레인까지 거의 온전히 보전할 수 있을 정도의 큰 비트레이트를 할당하지 않을 시, 정적인 배경에 있는 필름그레인은 적당히 보기 좋을 정도로 뭉개지는 반면, 움직이는 개체의 경계 부위, 그러니까 움직이는 사물과 정지해있는 배경의 사이에 존재하는 필름그레인들은 전자의 필름그레인과 다르게 애매한 상태로 뭉개지게 됩니다.
그래서 그 부위의 뭉개진 필름그레인이 그렇게 아지랑이 같은 느낌으로, 사물을 따라다니는 느낌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없으려면 해당 영상의 필름그레인의 강도, 성격에 따라 오차가 있지만, 대개 큰 비트레이트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파일의 크기도 확 커집니다.
파일의 크기를 최대한 억제하면서(비트레이트를 최대한 낮은 상태로 유지하면서) 위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며 화질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필름그레인을 적절히 제거하는 필터(스크립트)를 쓰는 것입니다.
그런 것들을 대개 디그레인 필터라고 부르고요.
너무 강하게 사용하면 원래 화면의 디테일이 약간 소실되는 약점이 있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디테일 소실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과도한 필름그레인에 가려서 잘 식별되지 않았던 원본 화면의 디테일이 살아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영화에 따라 정말 징글징글한 필름그레인을 갖고 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런 영화들은 원본 그대로 보면 온통 이글이글거리는 느낌이 강해서 눈이 피로한 느낌을 받고 살짝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적절하게 작업된 추천해주실만한 릴이 있을까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b
좋은하루 되세요 ^^
단순 ;; ㅋㅋㅋㅋ
추카추카 28 Lucky 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