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답변

ETRG 릴과 비슷한 릴 있나요?

1 레일런 22 329

릴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인데

최근 하드가 날아가면서 다시 소장용만 새로 받고있는데 유독 ETRG 릴이 맘에 들더군요 특히 색감이

그래서 주구장창 ETRG 릴만 받다가 없는 릴은 Tigole을 받았는데 Tigole은 이상하게 색감이 맘에 안 드네요

머랄까 HEVC 로 코딩된 것이던데 ETRG 보다 특히 인물 색감이 누렇고 피부의 살짝 자글? 미세한 모래알? 요런 것이 안 보이고 (죄송) 지식이 없어서

아무튼 Tigole은 요런 디테일이 소프트하게 처리되어서  좀 현실감이 떨어지더라고요

아무튼 대안으로 혹시 ETRG와 비슷한 릴 있나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Author

Lv.1 1 레일런  실버(2등급)
271 (27.1%)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6 highcal
ETRG 릴은 비디오 비트레이트가 대략 4000~5000kb/s 사이로, 일정한 편입니다.
반면 Tigole은 초기엔 2000 초반대이다가, 2500 정도도 섞이다가, 2800, 3000, 3000 이상 이렇게 늘려 온 추세가 있습니다.
특히나, 2500 이상으로 인코딩하던 때에도, 로맨틱코메디나 로맨스 장르 위주로는 2000 정도로 비트레이트를 짜게 주었더군요.

x264의 경우, 비디오 비트레이트 4000이 넘어가는 정도에서 대략 필름그레인(모래알 같은 거) 보존이 비교적 잘 되면서도 화질도 깨끗한 인상을 줍니다.
x265의 경우, 2000으론 부족하고 2500은 넘어가야, 2800 정도 이상이면 안정적으로 필름그레인 보존도 되면서 깨끗하게 나옵니다.
필름그레인이 굉장히 심한 옛날 영화들은 제외하고요.(물론 2000년대 이후 영화 중에도 필름그레인 괴물들이 있긴 하죠. 맨 오브 스틸이라든지 우주전쟁이라든지, 300이라든지)
그래서 과거의 2500이 안 되는 비트레이트를 준 Tigole 릴의 경우 필름그레인이 억지로 뭉개진 상태로 인코딩되기에, 디테일이 죽게 보이고 화질이 떨어져 보이게 됩니다.
[블루레이 원본에서부터 필름그레인이 전혀 없다시피 한 영화들도 가끔 보이는데, 그런 영화들은 x265 기준, 비트레이트 2000 미만으로 줘도 굉장히 선명하게 잘 인코딩됩니다.
즉 필름그레인은 인코더들에게 있어 비트레이트를 먹어치우는 괴물 같은 존재라고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색감은, 블루레이 발매 지역(북미냐, 유럽이냐, 아시아냐)에 따라 조금씩 원본에서부터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과거에 발매된 블루레이냐, 리마스터된 블루레이냐에 따라서 차이가 생기기도 하고요.
그래서 릴 그룹 차이라기보단, 사용한 원본 소스의 차이라고 봐야 하는 게 기본인데, 릴 그룹에서 어떤 영화에는 채도나 명도를 조절하는 보정을 개인적으로 하기도 합니다.

ETRG와 비슷한 용량의 x264 릴로는, ONe, OoO, SARTRE, URBiN4HD, nelly45, MUVI 정도가 생각나는데, SARTRE는 고전 영화 위주이고, 근래엔 x265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nelly45와 MUVI는 계속 활동하는 것인지 좀 의문인 상태이고... ETRG도 작년에 사이트 문 닫으면서 더 안 나오고 있죠?

근래엔 Tigole을 비롯한 [QxR] 명칭 달고 나오는 릴들이 비트레이트를 5000 이 정도로 대폭 높이면서(제 개인적으론 불필요할 정도로), 화질만큼은 아주 짱짱하게 나오고 있으니, 하드 용량 압박이 없다면 굉장히 훌륭한 화질로 저장할 수 있는 릴입니다.

이래 저래 비교하고 더 깊이 알아보시게 되면, avs 스크립트를 통한 필름그레인의 적정 수준 제거를 통해 비트레이트를  꽤 낮추면서도 화질은 상당히 좋은 릴들도 눈에 들어오실 거예요.
Qman이라든지 Joy라든지 z97이라든지 PSA라든지 이탈리아 쪽 Shiv@라든지... 근데 Qman과 Shiv@ 이 둘은 가끔 납득하기 힘든 정도로 용량을 키운 파일들도 내놓고, 비트레이트가 들쑥날쑥 왔다갔다 합니다.
필름그레인 조절 이외에도 Sharpening 후처리를 통해서 화면을 더 선명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고, 이걸 잘 쓰는 릴들이 PSA, z97, JYK...
샤프닝은 적절히 쓰면 좋은데, 과하게 쓰게 되면 일반 감상자들이야 그런 저런 사정을 모르니 '선명하고 좋네' 이러는데, 저 같은 사람은 보면서 '이건 좀 과한데' 생각이 들고..
멀리 있는, 좀 흐릿하게 보여야 할 물체들도 윤곽이 또렷하게 보이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고, 색상 단차(Gradation)가 두드러지게 되기도 하고...
ETRG도 샤프닝을 쓰긴 하는 것 같은데 딱 적절한 정도만 약하게 쓰는 것 같았고요.

글이 길어졌는데 관심을 가지고 이런 저런 릴 수집해서 비교해 보고, 궁금한 건 검색도 해 보시고 그러다 보면 지금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도 나중엔 자연히 다 알게 되실 겁니다.
너무 깊이 글을 써 버린 것 같기도... ^^
1 레일런
아 그리고 highcal 님 님께서도 릴 하시네요? 댓글 이후에 어바웃 타임, 밀정 님 릴로 받았습니다 소장용으로 죽이던데요 님 릴도 제 소장목록에 포함입니다^^
6 highcal
네. 취미로 한번 해볼까 하던 걸 오래 지속해 오고 있네요. ^^
S 영화이야기
댓글내용 확인
6 highcal
댓글내용 확인
6 highcal
댓글내용 확인
6 highcal
이제 막 다운 걸어놨습니다. 찾아 보니 한글자막이 있군요. ^^
6 highcal
댓글내용 확인
S 영화이야기
댓글내용 확인
6 highcal
댓글내용 확인
6 highcal
댓글내용 확인
1 레일런
highcal 님 HEVC 로 릴 하는분 중 님이 최고인 거 같네요 이쪽으로는 문외한이지만 화질을 비교해보니(하드 날리고 이상하게 릴에 관심이 ^^)
릴이 너무 좋아서 여려개 소장했습니다 그런데 맨 오브 스틸 시드가 전혀없네요 혹 맨 오브 스틸이랑 브레이브 하트 재공유 가능할까요? ㅠㅠ
실례가 안 된다면 부탁드릴께요
PS : highcal 릴 탑건 용량대비 킹 왕 짱 최고!!
6 highcal
최고는 아니고요. 컴 사양이 매우 좋아야 인코딩 환경이 최고죠. ^^
L5420 할배 CPU 가지고 꾸역꾸역 인코딩합니다.
브레이브하트는 제가 인코딩한 거 파일을 지워 버렸습니다. 썩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 대신에 z97 릴로 소장해 놨어요. 그걸로 받으세요.
http://www.magnetdl.com/b/braveheart-z97/ 여기에 마그넷 주소가 있습니다.
맨 오브 스틸은 방금 열어놨습니다.
1 레일런
아 정말 너무 고맙습니다 진짜 거듭 말씀드리지만 요상하게? 인코딩 잘하시는 거 같아요 화질이 이상하게 많이 좋아요 ㅎㅎㅎ
6 highcal
그래요? 그거 참 희한하네요. 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20 Lucky Point!

1 레일런
맨 오브 스틸 다 받았습니다 시드가 없어서 10.5G 짜리를 받았었는데 이건 뭐 32인치 모니터에서 화질이 똑같네요 용량은 훨 적은데 ㅋㅋ
역시나 화질 쩔어줍니다^^ 감사해요 잘 소장합니다 슈퍼맨은 어릴적 로망이었던지라 슈퍼맨만 보면 아직도 좋습니다^^
1 레일런
댓글내용 확인
6 highcal
댓글내용 확인
1 레일런
댓글내용 확인
1 레일런
highcal 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런 방대하고 엄청난 댓글을 예상 못 했습니다 동영상 인코딩에 대한 지식이 참으로 대단하시네요
비슷한 릴을 찾고 있었는데 덕분에 모르던 것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3 Wikid
hon3y 릴 한번 시도해보세요..
소스에 BRRip 붙은 파일들 말고, BluRay 붙은 파일들로요
1 레일런
한 30분전 즘이던가요? hon3y릴  BluRay 1080p 받았는데 ㅎㅎ 안그래도 찾은 거 같습니다 딱 hon3y 릴이 ETRG 같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