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은 도대체 (통합)깔아야 할까요 말까요.

질문과답변

코덱은 도대체 (통합)깔아야 할까요 말까요.

1 전병훈 2 3,819
컴퓨터를 마춘지도 언 반년이나 되어가는 지금. 아직도 통합코덱을 깔까 말까 고민입니다.

또한 어떤 코덱을 깔아야 조금이라도 소리가 좋아질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일단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어 볼까 하는 마음에  사운드카드 안사고 메인보드에 딸리거 그냥 쓰고 있습니다. 메인보드로 그냥 쓰면 스피커에서 가끔식 제가 알고있는 제품에서 "스스슥..슥.슥슥슥..'"등등의 이상한 잡음이 생깁니다. 하드돌아갈때 아니면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

그래서 아날로그의 한계인가보다 해서 이번에 스피커중에
S/PDIF 출력 을 받을수 있는 다시말해 디코더가 달린 스피커중에 제일 싼 게
다나와에서 찾아보니. ..한 13만원정도 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옛날에는 화면만 이쁘게 나오면 그만이었는데. 소리야 헤드폰아니면 스테레오 스피커 조그만한거 듣다가 그나가 저로서는 아주 장족의 발전을 하다보니 5.1스피커에 소리를 어떠게 해야 좋을까 고민 하면서 듣다 보니 

고민 결과 통합코덱을 깔면 음 분리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냥 노래 들을때는 상관이 없지만.

DVD변화한 파일들 ac3등등을 들을때면 소리가 석이는걸 느낌니다. 그래서 코덱 하나도 안깔고 곰플레이어에 자체 코덱으로만 재생해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곰플레이어 소리설저에서시스템 권한으로 하는 것보다는 다이렉트 ..

이걸로 해야 소리가 더 좋습니다. 소리는 좋은데

윈도우에서 소리 조절이 안됩니다. 그냥 mp3나 그런건 조절이 되지만

DVD급의 소리의 파일들은 그거 플레이 소리만 나오더군요 mp3플레이어 같이    재생하면 mp3플레이어 소리 안나옵니다. 저로서는 첨 써보는지라 제껏만 그런줄 알고 별짓을 다해보았으나 아마도 다 그런듯 합니다(아니면..큰일인데 )

여기서 코덱을깔면 소리야 조절도 되고 등등 하지만 역시 윈도우에서 소리가 조절가능한것 자체가 아무래도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필터링? 같은걸 하기때문에 소리가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석이는게 느껴집니다.


글이 너무 길어진거 같은데

소리 설정 디코더에서 어떻게 해야 좋은지 경험상이나 이론적으로 정확하게 알고 있는게 있으면 그정보 공()유좀해주세요 그리고 혹시 이런걸 잘 아시는 분들이 자주 모이는 사이트나 그런정보도 아시는게 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제가 여기에 글을 올리지만 답변이 없다고 해서 슬프기야하겠지만 실망은 하지 않습니다. 그냥 질/답이라고 써있길래 한번 질문을 하고 싶었어요.

아 이새벽에 안자고 뭐하는 짓인지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나도 자야겠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Author

Lv.1 1 라마순  실버(2등급)
1 (0.1%)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1 크린
  끝없는 고민을 시작하셨군요~ ^_^
저도 5.1ch 체제로 바꾼지 몇년이 되었지만 그 고민은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다만 소리라는 것이 자신만의 취향이므로 어떤 정답이 있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이 점을 유념하시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가감해서 듣는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제 관점에서만 말씀을 드리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통합코덱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처음 토합코덱이 나오기 시작한 몇년전(dTomoya로 기억됨)엔 편리함 때문에 이용이 많았지만 지금 어느정도 코덱에 아시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통합코덱이 사운드카드나 시스템에 따라 분리가 안될때가 많았다는 점, 대부분 필요 이상의 코덱을 설치한다는 점, 그로인해 코덱이 자주 꼬이거나 문제가 많았죠.
그래서 대부분 통합코덱은 추천하지 않게 되었고 동영상 플레이어들의 내장코덱들이 발전하게 되었죠.

내장 사운드 코덱에 대하여
내장 사운드는 아주 저렴하고 쓸만한 성능을 내어주지만 조금만 눈을 높이신다면 결점이 수도 없이 보이게 될것입니다. 그 첫째로 CPU 사용률입니다. 즉 코덱이기때문에 CPU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CPU 사용률이 높을때, 고음질의 사운드 포맷 재생시(PCM, DTS 96/24 포맷은 왠만한 사운드 카드는 재생도 못 하죠), 혹은 님의 경우처럼 보드에 따라서는 여러 잡음이 섞이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디지털 출력으로 바꾼다고 해서 해결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해본적이 없어서...역시나 믿음은 안갑니다만...^^)

영화 재생시 MP3 파일 재생이 안된다고 하셨는데 제가 해보니 문제 없이 재생이 됩니다. 곰플레이어 출력장치를 DirectSound Device로 설정하고 Winamp로 재생을 해보았는데 둘 다 소리가 나옵니다. 그 이외 설정에서도 문제가 없군요.

그런데 하드웨어 디코더를 사용하신다는 말씀이시지요? 스피커와 함께 포함된..........
멀티 사운드가 안되는게 암튼 그 점 역시 변수라 생각됩니다. 디코더가 두개의 소스 처리가 안될 수도 있으리라 봅니다.(물론 비 경험자의 무식한 생각입니다. ^_^)

어찌됐든 하드웨어 디코더를 사용하시니 코덱(소프트웨어 디코더)을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분리도 확실하게 될것입니다) 다만 코덱이 아예 필요없는것이 아니고 AC3filter 같은 코덱으로 5.1채널 소스를 Passthrough 해주어야 합니다. (곰 자체 코덱만으로 지원이 되나요? ^^)

영화 재생에 필요한 소리 코덱은 보통 AC3filter 하나면 충분합니다.

저도 처음엔 누군가의 조언을 듣고 싶어 여기저기 많이 기웃거리고 했지만 그 모든게 정답도 아니고 모두 각기 영화마다 혹은 음악마다 듣다가 조금씩 설정을 바꾸기도 하구요. 그만큼 개인적인 성향이 강해서 딱히 어떤것이 좋다 라고 단정할수는 없을것 같네요.
코덱의 세세한 설정에 대해서는 지식인에서 찾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설명자체도 자세한것도 많고 전 그림 추가해서 설명드릴정도로 정성스럽게도 못 하구요.^^; 살펴보다보면 추천 사이트도 일을겁니다. 전 그냥 필요한 글 한두개만 읽고 안가는 편이라서 자주가는 사이트도 없답니다~ ㅡ0ㅡ
<a href=http://www.enjoyaudio.com/ target=_blank>http://www.enjoyaudio.com/</a> 여기를 조금 자주 가긴하는데...오디오 커뮤니티라서....
저도 쓸데 없는 글이 무지 길어져버렸군요. ㅜ.ㅜ; 암튼 좋은 오디오 생활 하세요 ^_^ (왠지 PC용 스피커로 만족 못 하시고 오디오용으로 바꾸시지 않으실까 내심 걱정이......^^; 제가 그렇거든요...ㅡ0ㅡ)
1 000
  2채널로 다시 넘어오세요.
세상에 완벽이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