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어 선생님 / My Octopus Teacher (2020) .. 넷플릭스 NETFLIX

영화감상평

나의 문어 선생님 / My Octopus Teacher (2020) .. 넷플릭스 NETFLIX

3 oO지온Oo 11 192 0

05482cf348e602439f69ee14d92ebba4_1601787684_7863.jpg
 

나의 문어 선생님 작품입니다.


문어의 간단한 소개와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어린시절 추억을 이야기하며 영화가 시작합니다.

참고로 작품에 등장하는 문어는 암컷이에요.

칼라하리 사막의 부시맨도 찬조 출연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해양 생물들의 놀라움을 전문적인 촬영가의 시선으로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죠.

그리고 문어의 전혀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05482cf348e602439f69ee14d92ebba4_1601787782_0874.jpg

05482cf348e602439f69ee14d92ebba4_1601787782_215.jpg
 

이 작품에 나오는 문어는 [왜문어], [피문어], [참문어], [돌문어] 라고도 합니다.

학명은 [옥토퍼스 벌가리스(Octopus vulgaris)]예요.

인지력의 2/3가 바깥쪽 팔의 뇌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문어의 지능은 고양이나 개와 비슷하다고 하는군요. 하급 영장류와도 맞먹는 수준이라고 묘사됩니다.

문어만큼 지능이 높은 연체동물은 없다고 합니다.

오징어 보다는 문어가 지능이 더 높다는 것이군요.


문어가 공격을 받아 상처입는 일도 있습니다.

생태계에는 천적이란 것이 존재하고 문어의 천적은 파자마 상어입니다.

파자마 상어에게 공격당해서 팔 하나를 잃게 돼요. ㅠㅠㅠㅠㅠㅠ

너무 슬펐지만, 문어는 일주일이라는 긴 시간 안정을 취하면서 새로운 팔을 만들더군요.

우워, 얼마나 놀라운지.

팔이 다시 완전히 복원되기까지는 약 100일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문어가 회복하고 사냥을 다시 시작하죠.

문어의 먹이는 게, 소라, 랍스터 등이고 먹이를 섭취하기 시작하면 그 주변으로 거미 불가사리가 몰려들어요.

거미 불가사리는 문어의 먹이를 빼앗아 먹는다고 합니다.

문어는 팔로 적절하게 떼어내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참교육의 시간.


다큐 제작자는 거의 1년을 문어와 함께 관찰하며 보내는데 굉장히 신비로운 거예요.

정말 고양이나 개를 보는 느낌입니다.

짝짓기 시기가 도래하고 문어 두 마리가 느긋하게 붙어있습니다.

어미 문어는 알을 낳고 알을 위해 사냥도 하지 않은 채 천천히 죽어갑니다.

알이 부화할 때에 맞춰서 죽는다고 하는군요. ㅠㅠㅠㅠㅠㅠㅠㅠ


문어의 수명은 3~5년인데 높은 지능에 비해서 너무나 짧은 삶이에요.

그리고 생명은 이어집니다.


05482cf348e602439f69ee14d92ebba4_1601787782_3454.jpg 

05482cf348e602439f69ee14d92ebba4_1601787782_4996.jpg

그리고 이제 다큐 제작자는 혼자서 헤엄치지 않습니다.


자막 제작자는 [최윤선]님입니다.

이 작품의 감상점수는 7.5 / 10점입니다.

신비하고 놀랍고 감동적이에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11 Comments
3 darkface  
오~ 재미있어 보입니다
26 금옥  
흥미롭네요~
S cinephile  
저... 며칠전에 문어 먹었는데요.
리뷰보고 죄책감이 조금 들어서리 일단 양심고백을 좀...
참회의 의미로 좀 줄이도록 노력해볼게요ㅜㅜ
3 oO지온Oo  
인간이란 동물이 원래 그렇죠.
농업에 큰 도움을 줬던 소도 잔인하게 죽입니다.
돼지도 마찬가지죠.
문어라고 다를 거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냥, 문어도 개나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공감이 가능한 생물이라는 말일 뿐이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6 블랙헐  
저희 어머니 문어 참 좋아하세요~~~  그냥 흘려 들으셔도 됩니다~~~ ^^*
S cinephile  
어머님께 사랑한다고 전해주세요
6 블랙헐  
알겠습니다~
S 푸른강산하  
찾아서 봐야겟습니다.^^*
2 쌍동이여우  
오 보고싶네요
이 영화를 재회님이 싫어하십니다.
도망간 문어 생각 많이 나실 듯.
M 再會  
문어 보고 들어왔습니다. ㅠ.ㅠ 앞으로는 우럭 광어만 잡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