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파동에 즈음하여 기생충에 대해서....

자유게시판

김치 파동에 즈음하여 기생충에 대해서....

1 가을하늘 0 5248 9
중국에서 수입한 김치에서 회충, 구충(십이지장충), 동양모양선충, 사람등포자충 등 네 종류의 기생충 알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련 자료들을 찾아 봤습니다.

저도 기생충에 대한

진짜 진짜 않좋은 추억이 있어서 사진은 보기 싫었는데 자료 조사 차원에서...
(국민학교(초등학교)때 회충약 밤에 먹고 잤는데 아침에 속이 미식거려 한참을 헤메이다 문열어 놓고 오바이트 했는데 거의 길이가 30cm 되어 보이는 회충이 목에 걸린체로 나와...  흐흑~~~  손으로 뽑아내고 거의 하루종일 내내 경기를 이르켰던 기억이)


회충 (蛔蟲 round worm/Ascaris lumbricoides)
[img:arang73200510261110460.jpg,align=left,width=250,height=387,vspace=0,hspace=0,border=1]
요약
  원충목 회충과 인체기생충. 회충과 기생충으로는 돼지회충·개회충·고양이회충·말회충 등이 있다.

설명

원충목 회충과 인체기생충. 회충과 기생충으로는 돼지회충·개회충·고양이회충·말회충 등이 있다. 사람의 소장에 기생하는 회충은 암컷이 몸길이 20∼35㎝, 나비 4∼6㎜, 수컷은 몸길이 14∼30㎝, 나비 3∼4㎜ 정도의 대형 선충(線蟲)으로, 고대 그리스·로마에서는 지렁이와 혼동하기도 하였다. 전세계에 널리 분포하며, 인구의 약 30%가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 존재는 기원전부터 알려졌으나, 생활사가 밝혀진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이다. 즉 성숙란(제2기 유충포장란)이 채소나 흙먼지 등에 묻어 경구감염되면 유충은 소장 안에서 부화하여 점막으로 침입, 소장벽을 뚫고 혈류(血流)나 림프류로 들어가서 폐로 옮겨간다. 폐포(肺胞) 안에서 탈피하여 제3기 유충이 되고 기도(氣道)·인두·식도를 거쳐 다시 소장에 이르러 2회 탈피를 하여 감염 후 약 70일이면 성충이 된다. 암컷은 하루에 약 20만 개의 알을 낳고 분변과 함께 배출된 충란은 28∼30℃에서 10∼13일이면 제1기 유충이 된다. 다시 충란 안에서 탈피가 이루어져 감염 가능한 제2기 유충이 형성되는데, 자연조건에서는 여름철에도 감염성을 갖기까지 3∼4주일 걸린다.

회충증(蛔蟲症)
사람이 회충에 감염되면 유충이 폐에 침입하여 회충성 폐렴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특히 한번에 많은 충란에 감염되면, 감염 후 3일 무렵부터 열이 나고 차츰 고열·두통·기침·가래·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들 증상은 유충이 폐를 통과하면 곧 낫는다. 성충 기생에 의한 회충증은 복통·식욕부진 또는 이상항진(異常亢進)·설사 등이며, 회충이 다수 기생할 경우에는 장폐색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 담관 염증·췌장염·위경련을 일으키며, 비강·이관(耳管) 등에 침입하는 경우도 있다. 그 밖에 충란이 핵이 되어 담석이 형성되는 수도 있다. 충란의 검출법에는 셀로판후층도말법(厚層塗抹法)이 세계적으로 쓰이고 X선투시법도 사용한다. 회충증 치료에는 쑥류에 함유된 산토닌과 해인초의 유효성분인 해인산의 합제(合劑)가 쓰였으나, 오늘날에는 피란텔파모에이트 등 보다 부작용이 적은 약제가 쓰인다.
(야후 백과사전)


요충

[img:gs3-2.jpg,align=left,width=253,height=300,vspace=0,hspace=0,border=1]
1. 몸길이 암컷 10∼13mm, 수컷 3∼5mm의 명주실처럼 희고 가는 선충으로 사람의 대장에 기생한다.
암컷의 특수한 습성으로는 사람의 장내에서 산란하지 않고 산란시에는 대장에서 내려와 항문 밖으로 기어나와 항문 주위의 피부나 점막에 알을 낳는다. 알은 길이 약 0.058mm, 나비 약 0.028mm로 감씨 모양이며 한쪽 가두리는 만곡이 적고 좌우비대칭이다. 대략 1시간 걸려 6,000∼1만 개의 알을 낳는다. 야간의 취침시에 산란하는 일이 많고, 산란을 끝낸 암컷은 그대로 죽는다. 알은 몇 시간 후면 알 속에 감염이 가능한 자충(仔蟲)이 생긴다. 이 알이 바닥에 떨어지거나 손가락에 묻어 사람의 입으로 들어갈 기회를 기다린다. 이 알을 삼키면 소장에서 부화하여 대장 부근에서 발육한 후 약 50일이 지나면 성충이 된다. 수컷은 죽을 때까지 대장 부근에 살며 몸 밖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2. 요충의 보란자(保卵者)는 어린이, 특히 유치원에 갈 무렵의 유아에 많다. 이 무렵에는 서로 손을 잡고 놀며, 손가락을 입에 넣는 일도 많으므로 차례차례 감염된다. 감염 예방으로는, 먼저 손을 깨끗이 하며, 특히 식전의 손씻기를 장려한다. 또 손가락을 빨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다음에 항문 주위에 산란된 알은 속옷이나 침구에 묻어 전파되므로 속옷 ·잠옷 ·시트를 깨끗이 세탁하여 청결한 것을 쓰도록 한다. 이불은 햇볕에 잘 말린다. 또한 집단구충을 실시한다. 학교나 유치원에서의 집단구충은 그 집단으로부터 배출되는 충란수(蟲卵數)를 적게 하므로 감염기회를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지역사회(地域社會)의 집단구충은 예방효과를 발휘한다.

3. 요충란의 검사
야간에 산란하는 일이 많으므로 기상과 동시에 셀로판테이프를 항문 주위에 대고 알을 부착시켜 그것을 슬라이드 유리에 붙여 현미경으로 조사한다. 검변(檢便)으로는 요충알을 찾아낼 수 없다. 이러한 검사를 위하여 특별히 만들어진 검사지(檢査紙)가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하면 항문에 붙이는 조작이 쉽게 된다. 많이 기생하고 있는 경우는 한 번의 검사로 발견이 되지만 검사당일에 요충이 산란하지 않았으면 체내에 요충이 있어도 알은 발견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며칠 동안 계속 검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실제문제로서 몇 번이나 검사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2∼3회는 연속 검사하여 기생유무를 확인하도록 한다.

4. 요충증
한 번에 수 천이라는 알을 낳게 되므로 항문부가 가려워지고 얼마 후에 습진이나 피부염을 일으키는 외에 수면부족으로 신경질적이 된다. 침착성이 없어지고 주의력이 산만하게 되는 결과로 학교에서의 성적이 떨어지는 일도 있다. 피페라진제나 피루비늄 파모에이트가 구충에 사용되는데, 특히 피루비늄 파모에이트의 구충력이 높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