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하는 영화목록관리 방법입니다.

자유게시판

제가 하는 영화목록관리 방법입니다.

저보다 훨씬 고수분들 많으실테지만 제가 관리하는 방법이 다른 분들께 혹시 참고가 될까 해서 올려봅니다..

저도 처음엔 그냥 막 받았는데 받은거 또 받고 나중엔 안되겠다 싶어서 고민했습니다ㅎ 각설하고..

 

먼저 그림과 같이 영화들이 들어있는 폴더에  "폴더목록 테스트로 출력.bat"파일을 위치시키고

9cabe1389c2aa5c0a3381a29da50b090_1469267566_656.jpg

 

1)첨부된 배치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텍스트파일로 "소장목록.txt" 가 뜹니다.
2)소장목록.txt"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영화목록관리.xlsx"의 '영화파일2'렬에 붙여넣기 합니다.

3)'영화파일2'렬을 선택해서 Ctrl F를 눌러서 바꾸기하고 찾을 내용에"."을  넣어주고 바꿀 내용에는 스페이스바를 한번만 치고 '모두바꾸기'를 해줍니다(네이버영화 영어제목으로 검색할 때 필요)
   ("."이 있는 렬도 놔둡니다.혹시나 해서...)

4)첨부된 "영화목록관리.xlsx" H,J,K,N,O,S,T렬의 수식을 참고하십시오.

* 엑셀에 붙여넣기하고 제일 먼저 연도자리를 먼저... 나중에 다됬으면 함수를 값변환하시면 끝입니다.

  중복검토 작업때 연도와 영화제목을 "&"로 묶어 주는 이유는 동일한 영화제목이라도 제작년도가 다른 영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20 Comments
29 써니04™  
실룩이님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드려요.
님꺼보고 엑셀 함수 연구해 봐야겠어요.

확인 해 보니 년도 찾는 함수에서 연계되어 영화 제목을 찾는 방법이신데요
여기서 궁금한 게 년도를 찾을 때 1900년대 혹은 2000년대 구분지어서 즉 19 or 20 수동으로 바꿔 줘야 하는거죠?
또 혹시 중복 검사에 대한 함수나 다른 부분들의 함수 살려 주실 수 있으신가요?

추카추카 35 Lucky Point!

17 로그인중  
엑셀은 잘 모르는 1인이지만
19 or 20은 수동으로 바꿔줘야 되는 거고요

중복확인은 IF와 COUNTIF함수 써서 =IF(COUNTIF(D:D,D2)>1,"O","X")
중복검토는 =COUNTIF(D:D,D2)-1&"" 요렇게 쓰면 될거 같습니다
17 로그인중  
참고로 함수 마법사 쓰면 유용합니다 설명이 나와 있거든요
17 로그인중  
아 그러고 보니 릴명이 다른 경우에도 영화가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네요 ^^;; 참고로 countif함수는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입니다
29 써니04™  
감사드립니다. 써주신 함수 응용해서 다른 것도 해봐야겠네요.
이따가 제가 포기했던 함수 부분 여쭈어 봐도 될까요?  ^^;;
17 로그인중  
함수는 엑셀 중에서 가장 어려운 거라서 사실 응용이 어렵지만 숙달되면 할 수 있는데 저도 아직은 경지에 이르지 못한지라 감히 조언해 드리기가 어렵네요 ^^;;
17 실룩이  
중복검토하는 부분에 함수를 빠뜨렸네요.. 중복검토는 말 그대로 동일한 영화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연산자"&"를 이용해서 연도와 영화제목을 묶어줍니다.(첨부 엑셀파일 새로 첨부했습니다).연도와  영화제목을 묶어주는 이유는 제목이 같아도 제작년도가 다른 경우 다른 영화이기 때문이죠..S와 T렬 을 참고하십시오..
* 외장하드별로 영화를 담아두기 때문에 보통때는 그냥 일련번호를 매겨둡니다.중복검토 후 원래 순서대로 정렬하기 편하기 위해서요..
  그리고 저는 가끔씩 TRIM이라는 함수를 쓸 때가 있습니다.눈에 보이지 않는 공백을 없애주는 함수인데 가끔씩 쓰일 때가 있지요..
17 로그인중  
중복 확인은 따로 쓰시는 함수가 있으신지요?
17 실룩이  
영화제목이 같아도 연도가 다른 경우는 다른 영화이기 때문에 중복검토전에 연산자 & 로 먼저 연도&영화제목을 묶어줍니다.
정렬후 OR와 IF 함수를 조합해서 ....(엑셀첨부파일을 새로 올렸습니다)
22 CINWEST  
중복 확인하실 때는 파일명 보다는 네이버나 다음 영화의 주소 끝자리 숫자들을 활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같은 영화라도 파일명이 다른 경우가 더러 있더군요^^
하지만 파일 자체에서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점이...ㅠㅠ
17 실룩이  
1900년대나 2000년대를 일일이 찾는게 아니라 먼저 19로 한번 함수를 써서 맨 끝까지 수식을 붙여넣고 #VALUE! 로 뜨는 거만 필터링 해서 19대신 20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20으로 먼저해도 되고요
17 로그인중  
아 그런 방법이 있었네요 ^^;;
26 naiman  
관리를 정말 잘하시네요....
41 나무꾼선배  
이런 비법을 무료로 공개하시다니...
5 유투팬  
갑자기 웬 엑셀강좌?
농담이구요 ㅎ 진짜 유용한 팁이네요.
저도 이것저것 산재해있는 자료들 좀 정리를 해봐야 되겠습니다.
뭐 그래봐야 얼마 안되지만 ...

아참 비법 감사드립니다.
22 CINWEST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활용 좀 해봐야겠네요^^
22 CINWEST  
아하... 이걸 어떻게 구분하셨나 했는데 연도 자리 수로 구분하셨구나~
잘 만드셨네요^^
연도 자료도 if 함수 쓴다면 19든 20이든 구분될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해요^^
정말 잘 만드셨어요^^
1 데코스케  
감사합니다. 저는 이것 제가 가지고 있는 정품 블루레이 목록에 한번 적용해봐야겠네요..^^
5 쉬딩크  
저는 이것저것 다 헤봤지만 지금 하는 방법이 제일 편하더라고요
영화제목을 폴더로 만들어 놓고 검색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Search Everything 이라는 공개프로그램인데 검색만하면 컴퓨터에 있는 모든 걸 바로 찾아주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11 DeadShot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유용하게 쓰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