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VC로 된 2160P를 65인치 UHD모니터로 보려면 !!

홈시어터/오디오

HEVC로 된 2160P를 65인치 UHD모니터로 보려면 !!

2 Ashel 14 2874 1 0

최소 구비 사양입니다.

일단 200만원을 들여도 미니pc는 안 됩니다. 미들타워 정도는 돼야 합니다.

이걸 염두에 두시고 읽어주십시오.



가장 중요한 게 CPU와 마더보드입니다.

지난 1월에 발표된 8세대 마더보드 [커피레이크]

8세대 CPU i5이상 이어야 하고,

끊김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최소 GTX-1050이어야 하는데 크기가 60Gb이상의 파일인 경우 끊김 현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GTX-1060 이상을 권장합니다.

그 그래픽 카드에 HDMI케이블로 모니터와 연결해줘야 합니다.



그 다음은 구글 검색창에

[HEVC로 된 2160P를 65인치 UHD모니터로]를 넣고 검색하여

그곳에서 링크된

X64용 팟플레이어를 다운한 후 반드시 업데이트를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그후 그 블로그 안내에 따라

코덱 설치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지난 2달 동안의 좌충우돌 경험담이었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신고
 
14 Comments
3 선우파피  
어르신?? 인코딩 없이 작업을....
힘듭니다.
2 Ashel  
무슨 말인지? 영화파일을 감상할 수 있는 최소사양의 PC를 말한 건데요... 해리 포터라든지 어벤저스 2160 HEVC인코딩 된 영화를 감상했는데...
1 코코지  
저의 경우 라이젠 1600 + RX560으로도 충분히
80기가짜리 2160p hevc 10bit 영화 말끔하게 돌아가더군요...
55인치 4k tv도
4:4:4 크로마 서브샘플링으로 연결되었구요..
2 Ashel  
혹자는 그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그런데 한성컴퓨터에서 커피레이크 기반 신제품을 잘 돌아간다고 속여서 팔고 결국 반품을 어렵게 해서, 각 판매자 as센터에 확실한 대답을 듣고 구하려고 마음을 먹었었습니다. 그래서 아주컴을 선택했는데, 그쪽에서 1050은 불안하니 1060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대답에 최소사양을 저렇게 잡았습니다. 결국 uhd관련 정보가 생각보다 적어서 여기에 올린 거고요. 이렇게 올리고 나니 님처럼 답을 아시는 분이 계시는군요.
2 하이호이  
하드웨어 가속이 되는 인텔 7세대 CPU면 i3만 되어도 잘 돌아갈겁니다. 소프트웨어 가속으로 해도 6세대 이하 i5에서도 끊김 없이 돌아갑니다. 대신 소프트웨어 가속은 점유율이 70-80% 나옵니다.

아마 끊긴다면 OS나 플레이어 문제일겁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가속을 제대로 못해줘서요.

참고로 맥 사용자입니다만... IINA에서는 끊기고, Movist에서는 끊김 없이 재생은 잘 되지만 10비트 색상이 안잡혀 나오는 문제가 있지만 VLC에서는 재생도 잘 되고 10비트 색상도 잘 잡혀 나오거든요.

영상을 시간이 좀 먼 위치로 스킵 할 때만 잠시 밀릴 뿐 일반 연속 재생이나 짧은 거리 스킵은 잘 돌아갑니다.

6세대 i5 들어간 5K 아이맥에서 전혀 끊김 없이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60~80GiB 블루레이 원본 추출파일입니다. m2ts 컨테이너에서 mkv 컨테이너로만 바뀌었을 뿐 영상, 챕터, 음성, 자막 다국어 모두 포함된 remux 파일입니다.

참고로 어차피 소스가 UHD라 출력이 UHD냐 5K냐는 연결 방식 대역폭 문제일 뿐 재생 성능에 별 영향은 없지만 굳이 따지면 5K 해상도가 UHD의 1.8배 정도 됩니다.
3 Ashel  
음.... 그게 as센터 기술자들도 해결을 못하고 반품을 받아준 거라서요. 차분히 읽어봤지만, 님처럼 기술적 역량이 없은 일반 사용자라면 그냥 하드 사양을 저렇게 높게 잡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을 해보니 윈도 ent일 경우 pro보다 가벼워서 사양이 낮아도 잘 돌아가더군요. 하지만 파일 코딩을 할 때 사람마다 달라서 어떤 건 1080p마저도 화면 진행이 안 됩니다. 결국 컨테이너 열쇠를 얼마나 복잡하게 코딩을 했느냐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영화감상용인 저런 고사양 머신에서는 물론 전혀 상관 없이 재생이 되고, 또 웃긴게 그런 복잡한 열쇠를 가진 건 음질도 화질도 좋더군요. 제가 잘못 알고 있다 여겨지는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더 많이 배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 하이호이  
아닙니다. 댓글을 폰으로 썼더니 엉망인데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어차피 우리가 보는 영상이 엄청난 비트레이트도 아니고 고작 해봐야 블루레이 원본인데 블루레이 플레이어들의 연산 능력 자체가 별로 좋지는 않거든요. 훨씬 더 고성능인 컴퓨터에서 재생이 안된다면 업그레이드보다는 다른 문제를 점검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 적었습니다. 문제가 뭔지만 알면 돈 아낄 수 있는 문제니까요 ^ ^
3 Ashel  
그게 말은 쉬운데, 일반인들은 알 수 없는 복잡한 연산들을 이놈의 컴퓨터가 하면서 실제 하라는 영상과 음성을 안 뱉어내니까 문제지요. 대개 그것을 인텔과 ms의 음모설... 아니 실제 그렇게 손가락질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1 키야아  
와... 저렇게까지해서 고화질영화를본다면 그만큼의 성취감이있나요?? 흠...
3 Ashel  
과거에 17인치로 보았던 고전 영화들 65인치 4k 티비로 다시 보면 이게 내가 봤던 영화 맞아? 합니다. 해리포터 4k만 해도 완전히 달라집니다. 물론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하면 어마무시해지고요.
2 kil95  
다음팟플에서 최신버전은 그냥 hdr로 볼수 있게 해줍니다. 메뉴에 픽셸레이더를 찾아가서 smpt? smtp? 를 찾아 체크 해주시면 그냥 바로 hdr 나옵니다. 물론 사양은 따라줘야합니다.
참고로, 제사양은 i5-9400f 에 글픽은 gtx960 + ssd + ddr4 16G 조합입니다.  가장 많은 용량이 24기가였던거 같은데, 끊김없이 잘 나옵니다.  60기가까진 잘 모르겠네요. ㅋ참고하세요~~
4 Ashel  
제가 저 글을 쓸 때와 지금은 팟플레이어라는 프로그램의 진화와 영상을 압축하는 코덱의 진화가 만든 합작이라 그런 듯 합니다. 윈도 새로 설치하고 팟플레이어 깔았는데 똑 같은 노트북인데 요즘엔 재생이 제법 잘 되거든요.
2 kil95  
아네...^^;; 딴지 걸려던건 아니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댓글 달았던거니 기분상하셨다면 사과드려요.
4 Ashel  
아닙니다. 저도 깨달은 거라 새로운 정보를 추가한 거라서요.